처음으로
속보
신주원
sewonatos
데일리뉴스 > 패션 > 기타   

기자의 窓 - 루이비통 사태, 이제 ‘호갱’을 벗어나 K명품을 만들자

박해영기자, envy007@apparelnews.co.kr
기사보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루이비통코리아는 최근 한국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내달 1일부터 ‘1개월 내 교환 조항을 14일로 당긴다’고 고지했다.

얼마 전 루이비통 ‘몽테뉴’ 라인의 유약 문제가 터진 터라 시선이 곱지 않다. 국내서만 고지된 상황에 대해 어떤 사유도 언급되지 않았다.

세계 8위 명품 소비국인 한국을 일명 ‘호갱’ 취급하는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한국 소비자가 ‘호갱’이 된 데는 유통이 어느 정도 일조했다.

재벌가가 직접 명품 모시기에 나서며 꼴사나운 해프닝이 벌어진 것도 불과 얼마 전 일이다.

크리스찬디올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6,370억 원이다. 이 브랜드는 특이하게도 백화점 9개 매장의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다. 9개 매장의 임차료는 연간 총 9억8,500만 원이다. 매장 당 1년에 약 1억1천만 원이 지출 된 셈이다.

버버리코리아의 지난해 매출(회계연도 3월) 2,314억 원 중 지급수수료는 약 64억 원으로 조사됐다.

페라가모코리아는 2016년, 2017년 매출 1,400억 원대를 연달아 기록한 가운데, 2016년 47개 백화점의 임대 매장 판매수수료 17억 원, 2017년 37개 매장의 수수료 16억 원을 지불했다. 전체 매출의 11~23%가 판매수수료로 지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패션 브랜드의 경우 수수료는 판매 금액의 30~48%다.
 
해외 SPA도 여전히 백화점에 10%대 수수료를 내고 있다.

국내 면세 사업자도 명품 브랜드 유치를 위해 일반 브랜드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수료를 제안하고 있다.

유통이 특혜를 만들었고 명품은 이를 고스란히 받았을 뿐이다. 문제는 그 속에서 국내 소비자들과 유수의 국내 패션 업체들이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게 됐다는 것이다.

소비자도 분명 예전 명품과 요즘 명품이 다른 상황임을 인식할 필요는 있다. 다들 독보적인 디자인, 소량 생산, 하이퀄리티, 전통 등을 명품의 4대 조건이라고 한다.

하지만 실상은 좀 다르다. 일례로 국내 한 장어 가죽 생산 업체 대표는 최근 명품 브랜드의 장어가죽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샘플 오더가 끊이지 않았지만 돌연 거래를 중단했다고 했다.

모 명품 업체 측이 미국 디자인 스튜디오에 유사 샘플 제작을 의뢰한 사실이 들통 났기 때문이라고 했다.

명품 브랜드 생산처는 중국이 태반이다. 이탈리아, 프랑스 현지 생산일 경우 초고가 라인으로 판매한다. 심지어 아시아나 동유럽 등지에서 반제(반제품)로 들여와 본국에서 피니싱 하는 제품도 있다.

수선비는 어떤가. 국내 업체는 무료여야 하고 명품은 소비자가 수십만 원을 들여도 불만을 가져서는 안 된다.

일례로 페라가모는 수선비 수입으로 지난해 2억9,300만 원을 올렸다. 국내 연간 1천억 원 외형 속옷 업체의 경우 연 2억 원대 수선비를, 구두는 10억 원을 넘게 지출한다.

명품도 환경이 만든다. 호갱 코리아도 그냥 만들어진 게 아니듯 K 명품을 만들기 위한 환경 조성과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한 자존감을 가질만한 조건들이 갖춰지고 있다.


어패럴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검색
[기자의 窓,기자의창]



 ■ 키워드 1 : 기자의 窓
  • 기자의 窓 - 기업과 디자이너의 만남 제대로 이해하고 인정해야 가능하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비제도권 유통 채널을 선점한 A 회사는 불황에도 독보적인 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몇 년 사이 디자이너, 프리미엄 패션, 뷰티 등 다양한 브랜드를 인수했고 일부는 투자를 진행했다. 이들 브랜드를 통해 보다 고급화된 기업 ...
  • 기자의 窓 - 유니클로와 국내 SPA 사이 흔들리는 캐주얼 시장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유니클로의 시장독점을 막기 위해, 국내 브랜드들이 나서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탑텐’이, 온라인에서는 무신사 PB ‘무신사 스탠다드’가 눈에 띈다. 각각 자체 소싱력과 유통망을 기반으로 베이직한 상품을 유니클로보다 좋은 품질과 저...
  • 기자의 窓 - 스트리트 패션은 ‘싼 옷’이 아니다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스트리트 패션 시장의 성장이 가파르다. ‘오프화이트’나 ‘슈프림’처럼 세계적인 팬 덤을 보유한 브랜드들의 인기와 영향력은 명품 브랜드 못지않다. ‘길거리 옷’으로 치부되던 이들이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
더 보기




 ■ 키워드 2 : 기자의창
  • 기자의창-섬유 최저임금 대책회의 근로자단체가 먼저 제안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섬유패션 산업은 2015년 현재 우리나라 전체 고용 시장의 10%를 차지한다. 국내 섬유 업체들의 연간 수출액은 180억 달러 정도이고,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제 3국에 만든 해외 공장에서 판매하는 금액도 엇비슷한 수준이다. 섬유 수출이, 패션 산...
더 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데일리뉴스 > 패션 > 기타   
기타
 여성복 | 남성복 | 캐주얼 | 스포츠/골프웨어/아웃도어 | 유아동복/주니어 | 인너웨어/제화/잡화 | 모피/피혁/학생복 | 수입/라이선스/명품 | 기타 |
FashionTokyo
EBIZWAY
LICENTIA
Blue Mountain
세원ATOS
SJFC
사람들
.
어패럴뉴스
알립니다  ·  바로잡습니다  ·  독자투고 / 기사제보  ·  이용 불편 접수
회사소개 | 광고문의 | 구독신청 | 인터넷 회원신청 | 한국패션브랜드연감 | 결제오류수정
저작권 규약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컨텐츠 제휴문의
(주)어패럴뉴스사.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43, 808호 (구로동, G-하이시티)
사업자등록번호 : 105-81-5460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구로 제1655호.
.Tel : 02)2224-3411.   Fax : 02)2224-3417.
.www.apparelnews.co.kr,   m.appare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