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청주 성안길·원주 중앙로·구미 문화로

발행 2016년 05월 26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청주 성안길 - 매출 상승세…공실률 줄어

 

이달은 전달대비 20%, 전년대비 10% 매출이 상승했다. 화장품 매장은 30% 이상 신장한 곳들이 나왔고, 패션매장은 캐주얼 브랜드 ‘지오다노’, 데님 브랜드 ‘게스진’이 두각을 나타냈다. 지난달 29일 오픈한 란제리 브랜드 ‘에메필’도 순조롭다. 오픈 당일에는 8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신규 및 이전, 리뉴얼 오픈은 3곳. ‘커피빈’건물 1층에 캐주얼 ‘지프’(20평)가 문을 열었고, 스포츠 브랜드 ‘미즈노’(층당 면적 15평/1층 매장, 2층 창고)가 금강제화 맞은편으로 옮겼다. ‘미즈노’가 있던 자리는 앞서 영업했던 스포츠 브랜드 ‘스파이더’가 다시 영업 중이다.


드럭스토어 ‘GS왓슨’은 이달 초 리뉴얼을 마쳤다.


철수 매장은 수입 화장품 편집매장인 ‘벨포트’다. 현재 신발 공장이 한 달 간 계약을 맺고 슈즈 깔세 매장으로 사용 중이다. 주말에는 일평균 800만 원의 매출이 나오고 있다.


5년 계약을 맺고 1년 반 만에 영업을 중단한 자리라 당분간은 이렇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있던 깔세 매장 수는 줄어드는 추세다. 정식계약 매장으로 전환되는 과정에 있어 올 초보다 3개 줄었다.

 

원주 중앙로 - 긴 연휴로 고객 이탈

 

5월 초 긴 연휴로, 여행 인구가 늘면서 유동 인구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브랜드별 입점 고객 수는 지난달 보다 10~15% 줄었고, 매출은 전년 대비 기준 30~40% 큰 폭으로 떨어졌다.

 

지난해 선물 구매로 매출 볼륨을 키웠던 어린이날, 어버이날 특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한 영향이 컸다. A브랜드 매니저는 “작년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이틀 매출이 1천만원을 넘어설 정도였는데, 이번에는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다”고 말했다.

 

상인연합회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열고 있는 행사도 패션 매장 매출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5월 13일 가정의 달을 맞아 뮤직 페스티벌을 열어 유동객은 늘렸지만 매장 입점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매장 오픈 소식은 손에 꼽힌다.


최근 ‘올포유’ 옆 점포에 개인이 운영하는 수제화 슈즈 매장이 들어온 것 외 없다.


반면 이미 10개가 넘는 공실 점포는 더 늘었다. 최근 ‘베이직하우스’ 옆 ‘티월드카페’가 문을 닫았다. 새로운 매장이 들어서기까지 평균 7~8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제화 슈즈 매장 역시 8개월 동안 비어 있던 점포에 문을 연 것이다.

 

구미 문화로 - 불안한 건물주 직영점 선호

 

전년대비 한자리수 역신장 했고, 전월대비는 보합 내지 한 자릿 수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상황에 따라 유동 인구 변화를 없는 편으로 이달에도 유동인구는 줄지 않았지만 구매력은 현저히 떨어졌다. 그동안 잠잠하다가 최근 매장 교체가 빠르게 진행 중이다. ‘베이직하우스’ 자리에 화장품 ‘왓슨스’가, ‘숲’자리에 ‘로엠’이, ‘카파’ 매장에 액세서리 ‘클루’, ‘이엑스알’ 매장에 편집숍 ‘원더플레이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영캐주얼, 캐주얼, 스포츠 브랜드의 철수가 증가한 반면 화장품, 편집숍, 보세 브랜드 진출은 늘었다.


직영 매장 비중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전체 문화로 패션 브랜드 매장 중 20% 가까이가 직영 매장인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건물주들이 경기 불황 때문이 매출이 불확실하자 대리점 영업을 하기 보다는 직영체제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