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청주 성안길·원주 중앙로·구미 문화로

발행 2016년 07월 21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청주 성안길 - 잦은 비에 유동 인구 급감

 

이달에는 브랜드별로 편차는 있지만 대체로 전달대비 15% 내외 매출이 빠졌다. 전년대비로는 보합세다.


비가 많이 오는 날이 잦았고 맑은 날에는 찜통더위로 발길이 줄어든 영향이다. 다행히 방학이 시작된 셋째 주 주말부터 학생들이 많이 몰리며 한숨 돌릴 수 있었다.


의류만 보면 낙폭이 더 크다. ‘지오다노’, ‘스파오’, ‘원더플레이스’ 등 일부만 비교적 활기를 띄었고, 대부분 20% 내외 매출이 빠졌다.


전년대비로 눈에 띄는 것은 슈즈 매장들의 점당 매출이 30% 내외 빠졌다는 점이다.


폴더, ABC마트, 레스모아(2개), 풋마트(3개), 슈마커 등 슈즈전문 매장들이 예년보다 많이 늘면서 나눠먹기가 됐고, 지난 5월부터 영업한 슈즈 깔세 매장이 최대매출 1억(6월)원을 기록할 만큼 활기를 띄면서 타격을 받았다.


상권 내 매장변동은 3곳(신규오픈, 철수, 리뉴얼)이다.


‘노스페이스 화이트’가 철수한 후 오래 비어있던 자리에 남성 보세매장이 새로 문을 열었고 ‘타미힐피거’는 철수, ‘클루’는 리뉴얼 오픈했다. ‘타미힐피거’자리에는 다음 달 골프웨어 ‘JDX’(지하1층~지상3층)가 문을 연다.


그밖에 ‘아리따움’이 내부 리뉴얼 공사를 진행 중이며, ‘휠라’ 매장이 셋째 주에 불이 나면서 영업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원주 중앙로 - 대형 유통으로 고객 이탈

 

지난 달 말부터 폭염, 장마 등의 궂은 날씨로 유동 인구가 급감했다.


7월 말 중·고등학교 방학이 시작됐음에도 10대 고객의 발걸음이 뜸했다. 입점 고객 수는 평일에 20~30명, 주말에 100명이 채 안됐다.


최근 인근 대형마트나 백화점으로 이탈하는 고객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판매도 단품 위주로 이뤄지면서 1인당 객단가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하는 점주들이 늘고 있다. 브랜드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30% 하락했다.


A브랜드 매니저는 “작년에도 매출이 크게 떨어져 수익을 내기 어려웠는데 올해는 사정이 더 안 좋아졌다”며 “주말 매출이 작년 평일 수준과 유사하게 집계될 정도”라고 설명했다.


침체된 상권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신규 오픈한 패션 매장은 찾아볼 수 없다. 6~8개월간 공실로 비어있는 점포도 상당수이다.


상인연합회에서는 상권 활성화를 위해 바자회,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벌이고 있지만 브랜드 매장으로까지 입점이 이어지지 않아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상권 관계자는 “단타로 열리는 행사보다 장기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차 없는 도로 사이에 집객력을 높일 수 있는 명소를 만들어보는 것도 추진해봄직하다”고 말했다.

 

구미 문화로 - ‘로엠’ ‘숲’ 나란히 오픈

 

상권 공동화로 침체기를 겪어 왔으나 다시 문화로로 집중되는 모양새다.


구미김천모다아울렛이 오픈한 이후 인동 아울렛 상권이 힘을 잃어가면서 오히려 문화로로 유동 인구가 쏠리기 시작했다. 유동 인구가 전년대비 20% 늘어났고, 패션 브랜드 매장의 매출도 10% 증가했다.


최근 큰 이슈는 두 여성복이 나란히 오픈한 것이다. 이랜드월드의 ‘로엠’과 동광인터내셔날의 ‘숲’이 새 단장을 통해 구미 상권에 재진출하면서 고객 몰이에 일단은 성공했다.


여성복은 여름 시즌에 매출이 기대하기 어려운 복종임에도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다.


‘로엠’은 100여평 규모에 뉴 콘셉트를 구현한 가운데, 오픈 3일 동안 4천5백여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숲’은 런칭 당시의 오리지널리티로 돌아가 인테리어에 많은 변화를 준 결과 평일 매출 130만원, 주말 매출 250만원을 기록했다.


스포츠와 보세 중심에서 여성복이 입지를 구축해 나가면서 예전보다 다양한 구색을 갖추게 됐다.


최근 인기 판매 품목은 오프 숄더 블라우스, 셔츠 류, 숏 팬츠, 미니스커트 등이다.


하절기에는 평일 오후 3시~8시까지, 주말 오전 11시부터 저녁 9시까지 매장 방문이 집중됐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