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제14회 DFA 어워드 2016 평생공로상에 한국 디자이너 안상수 선정
홍콩디자인센터

발행 2016년 11월 08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제14회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이하 DFA 어워드)’를 개최하고 올해 수상작을 발표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DFA 어워드’는 지난 2003년 시작됐으며, 아시아만의 관점과 철학으로 훌륭한 디자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올해 평생공로상’과 ‘디자인 리더십 상’, ‘자랑스런 중국인 디자이너상’,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 등 5가지 부문에 대한 수상자를 선정했다.
 
그 결과 올해 평생공로상(DFA Lifetime Achievement Award)에 한국의 안상수 그래픽 디자이너가 선정됐다. 이 상은 디자인계에서 평생을 받쳐 기여한 인물을 발굴하고 관련 업적을 전 세계에 공유하기 위함이다.
 
또한 디자인 리더쉽 상(DFA Design Leadership Award)은 타이완 디자인 자전거 생산업체인 GIANT의 Mr. LO Hsiang-An(Antony)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홍콩의 영화 아트 디렉터와 의상디자이너로 유명한 Mr. CHANG Suk-Ping(William)이 자랑스러운 중국인 디자이너상(DFA World’s Outstanding Chinese Designer)에 올랐다. 세 분야의 수상작에 대한 시상은 12월 2일 비즈니스오브디자인위크의 갈라디너 석상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아시아적 관점의 우수 디자인을 찾는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에는 20개국이상에서 지원했다. 각 계의 전문가와 리더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최종 10개의 대상(Grand Award)과 1개의 문화 대상(Grand Award for Culture), 1개의 지속가능 대상(Grand Award for Sustainability), 1개의 기술대상(Grand Award for Technology), 7개의 대상 노미네이트(Grand Award Finalists)를 선정했다. 이어 17개의 금상, 32개의 은상, 46개의 동상, 61개의 우수상 등 총 176개의 프로젝트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국내에서도 다수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수상의 영광을 안으며, 성장한 국내 디자인 산업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국내 수상 결과 ▲대상에는 이너스코리아 ‘케이아이에코비’, ‘아이리버’ ‘아스텔앤컨’, ▲대상 노미네이트에는 코오롱 래;코드 ‘한복 RE;COLLECTION 프로젝트’,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 ▲부문별 금상에는 이너스코리아 ‘케이아이에코비’(중복 수상), ▲부문별 은상에는 로맨시크  ‘modern cinderella’, 디자인방위대 ‘클립펜’, ▲부문별 동상에는 디에스통상 ‘신비아이 S포켓 힙시트’, 코웨이 ‘IoCare Water & Air App Design’, 디앤티도트 ‘16AW collection’, 건축공방 ‘건축, 예술을 품다’, ▲부문별 우수상에는 엠토디자인 ‘K-ART’, 무유디자인 ‘365안심약병’, 미크 ‘MIK 버튼커버’, 한샘 ‘오젠’, 페이퍼프레스 ‘이화여자대학교 Design 52’, 조셉앤스테이시 ‘112 Tassel’ 가 최종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해외 유학의 기회가 주어지는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에 16명의 신진 디자이너가 선정됐으며, 홍콩 신진 디자이너상은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와 함께 2016년 11월 30일에 홍콩 현지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오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홍콩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노 디자인 엑스포를 통해 전시될 계획이다.
 
* 2006년 최초 개최이례 매년 개최되고 있는 이노 디자인 엑스포(Inno Design Expo; IDT엑스포)는 동양의 디자인 시장을 개척하려고 하는 서양디자이너의 등용문으로 여겨지며 매년 수만 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는 디자인 관련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는 트레이드 홀과 아이디어를 선보이는 인스퍼레이션 홀로 나누어진다.
 
한편, 홍콩디자인센터는 지난 2002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디자인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자금을 지원받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DFA 어워드외에도 아시아 디자인 혁신 관련 브랜드를 소개하는 ‘비즈니스 오브 디자인 위크’, 역량있는 디자인 창업자를 발굴·육성하는 ‘디자인 인큐베이트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에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