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아마존 패션의 새 마케팅“ 입어보고 사세요”
매장 없는 단점 보완한 ‘프라임 워드로브’ 도입

발행 2017년 06월 28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미국 최대 의류 리테일러로 떠오르고 있는 아마존 패션이 또 하나의 새로운 판촉 서비스를 내놨다. 바로 ‘프라임 워드로브(Prime Wardrobe)’프 로그램이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 웹 사이트를 통해 3개 아이템 이상의 옷을 주문해서 입어보고 마음에 드는 옷만 살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최대 15개 아이템까지 주문이 가능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1주일 내에 반품하면 된다. 택배료 등 모든 것이 무료다. 3개아이템 이상 구입 시에는 최대 20%까지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기존 노드스트롬의 트렁크 클럽(Trunk Club)이나 스티치 픽스(Stich Fix) 등의 유사 판촉 서비스가 있기는 하지만 이들 서비스는 별도 스타일리스트가 있어 아이템을 선정 추천하고 일정의 수수료가 붙는다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다.


아마존 프라임 워드로브의 등장은 백화점이나 몰을 비롯한 기존 재래식 의류 매장들이 피팅 룸(fitting room)의 개선 등을 통해 체험적 쇼핑을 강화하고 있는 것에 비해 이를 흉내 낼 수 없는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를 허물기 시작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의류 온라인 판매의 선두 주자 아마존의 새로운 시도가 전체 온라인 리테일러들에게 미칠 파급 영향이 클 것이라는 점도 관심의 대상이다.


기존 패션 리테일러들의 옴니채널 시도도 한 단계 진화된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그렇지 않아도 온라인 대세에 밀려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백화점 등 기존 의류 리테일러들에게는 아마존 패션의 위협이 한층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패션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미국 투자은행 웰스 파고의 한 애널리스트는 메이시스, 시어스 등 악전고투하고 있는 의류 리테일러들의 ‘관에 못질을 하는 격’이라고까지 평했다.


시장 조사 전문의 코헨 앤 컴퍼니에 따르면 아마존의 의류 매출 시장 점유율은 올해 미국 전체의 6.6%로, 메이시스를 추월하고 오는 2021년에는 16.6%에 이를 전망이다.


하지만 프라임 워드로브 프로그램과 같은 새로운 패션 사업 확대 노력이 계속된다면 미국 시장 판도 변화는 한층 급물살을 타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은 연 회비 99달러, 미국 내 가입 인구가 8,000만 명으로 지난해에만 38%가 늘었다. 아마존 패션 아이템은 각종 의류, 패션, 액세서리 등 1백만 개에 이른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