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정부,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만든다
2020년까지 140억원 모델 기업에 투자

발행 2018년 04월 06일

임경량기자 , lkr@apparelnews.co.kr

인건비 부담 줄여 국내 생산 U턴 유도

한정된 예산으로 제 역할 할지 의문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섬유·패션 제조업종 전용 스마트 공장을 개발한다.

 

제조업 분야 ‘스마트 팩토리’ 보급 사업은 산업부와 중기청, 과기 정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를 비롯 한 민간 기업 합동으로 추진한다.

 

섬유·패션 제조업 분야 주무 부처인 산업부는 올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섬유패션 제조혁신 선도 사업’에 3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한다.

 

당장 올해부터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민간 기업을 선정해 직접 투자할 계획이다.

 

낮은 단계의 기술 도입부터 생산-유통-서비스 과정 전반을 자동화·지능화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2022년까지 총 140억 원의 예산이 쓰인다.

 

이와 연계한 ‘섬유 생산 설비 고도화 및 스마트화 기술 개발사업’ 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50억 원을 투입한다.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섬유패션 공정 기술 개발, ICT 접목의 고속 생산 기술, 로봇을 이용한 산업용 제조 기술 분야를 지원한다.

 

정부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중국 ‘메이드 인 차이나 2015’와 같이 세계 제조 강국의 산업 패러 다임에 보폭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가 채택한 제조업 육성 모델은 독일식 ‘인더스트리 4.0’ 방식이다.

 

이 가운데 섬유·패션은 독일 아디다스가 맞춤형 ‘스피드 팩토리’ 를 모국에 가동한 성공 사례를 국내 업계에 적용하겠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제조업 분야 세계 1위 강국 독일도 인구 노령화 생산 인력 감소 추세로 제조 산업의 국외 투자 유출을 막기 위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도 섬유·패션을 포함 생산 인력 감소와 원자재, 인건비 상승 등의 원인으로 경쟁력이 점차 악화되고 해외 투자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번 정부는 일자리·소득 주도 성장, 혁신 성장 기조 하에 불씨가 꺼져가는 섬유·패션 제조 산업 구조를 재편하겠다는 의지다.

 

정부가 이처럼 이례적으로 섬유 산업 전용 스마트 공장 모델 개발 및 새로운 산업 생태계 조성은 그 만큼 섬유 패션 산업의 국외 투자 유출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섬유패션산업의 해외 투자 비중은 9.2%가량으로 전자부품과 자동차에 이은 세 번째 규모다. 국내 산업 가운데 섬유·패션 제조업 고용률은 8%로 해마다 감소 추세다. 

 

따라서 인력 수요를 크게 줄인 한국형 스마트공장이 개발될 경우 중국과 동남아로 나갔던 섬유 생산 공장들이 국내로 돌아올 여 건도 마련될 것이라는게 정부 전망이다.

 

노동집약산업을 인력 수요를 크게 줄인 첨단 산업으로 전환해 저임금 국가에 투자했던 우리 기업들의 의류 생산 공장을 국내로 유턴시키겠다는 목적이다.

 

정부는 결과적으로 ‘스마트 팩토리’ 기반의 국내 섬유·패션 제조 기업이 증가하면 다시 고용도 늘것이라는 견해다.

 

하지만 정부의 한국형 스마트 팩토리 모델 구현 사업에 가야 할 길이 멀다는 지적도 있다.

 

스마트 팩토리 시설 구축을 위한 보급 및 확산사업, R&D 지원 사업, 표준 진단 서비스 등 지원 정책이 분산됐고 예산은 한정적이 라는 것이다.

 

더구나 관련 업계서는 국내 제조업 기반이 과거에 비해 약화된 상태라 정부의 ‘톱다운’ 형식의 보급 사업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 이냐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예산으로 공장의 전 체계를 바꾸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스마트 팩토리를 직접 구축하려던 사업자들도 지원사업의 한계로 축소해서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 역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