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방방곡곡’ 유아박람회… 효과 있을까
연간 100여개 박람회 ‘과열’ 참가 효과 감소

발행 2018년 04월 26일

전종보기자 , jjb@apparelnews.co.kr

홍보·수출 등 목적 퇴색 할인 행사 전락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유아박람회는 유아·출산 의류와 용품부터 출판, 학습지 등 영유아와 관련된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하는 행사로, 최근에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로 개최되고 있다.

 

업체는 박람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홍보와 수출 계약을 진행할 수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들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필참’ 행사로 여겨졌다.

 

그런데 최근 유아박람회는 조금 과열된 모습이다.

 

포털사이트에 ‘유아박람회’를 검색 하면 4월 말부터 12월 까지 국내 곳곳에서 열리는 약 90여개의 박람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기간을 1월부터 설정하면 100개 이상을 웃돌며, 여기에 온라인이나 국내 업체가 참가하는 해외박람회까지 더하면 200개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업체 입장에서는 지역이나 규모에 맞춰 박람회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 2~3회 개최되던 대형 박람회에 모이던 때와 달리 각지로 업체들이 흩어지고 있다.

 

참가 업체가 줄고 행사 규모도 축소되다보니 방문객도 3~4년 전보다 약 20% 줄었으며, 업체에서도 참가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행사 준비 기간만 1~6개월 정도에 부스 비용과 인테리어 비용까지 합하면 많게는 1,000만 원 이상 비용이 투입된 행사인데, 그만큼 성과는 나오지 않고 행사에 투입되는 직원들도 행사기간동안 다른 업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전체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제로투세븐, 해피랜드코퍼레이션 등 대형업체들은 이미 2~5년 전부터 박람회에 참가하지 않고 있으며, 방문객들을 늘릴 수 있는 대형 업체의 불참 또한 박람회 규모 축소로 이어졌다.

 

과열된 수만큼 박람회 본질이 잘 지켜지는지 또한 고려해봐야 한다.


부스 방문 고객을 늘리기 위해 진행된 할인 판매나 사은품 증정 행사들이 박람회 주 목적이 되면서 타 업체와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할인 행사에 매진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으며, 홍보와 상담을 위해 투입된 직원들은 판매 직원으로 둔갑됐다.

 

유아용품 업체 한 관계자는 “최근 박람회들은 업체 간 할인경쟁이 심화되면서, 브랜드 홍보나 수출 계약보다는 할인행사에 치우친 모습이다. 업체 입장에서는 소모되는 비용이나 인력, 시간 등을 고려하면 효율성에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며 “많아진 수만큼 행사 본질을 잘 살려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가를 끌어낼 수 있는 방안들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