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패션 업계, 화장품 사업에 몰린다
‘스타일난다’, ‘임블리’ 코스메틱 1등 공신

발행 2018년 07월 20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중국, 동남아 넘어 중동 시장 성장성 주목
“진입 쉽지만 제대로 된 투자 필요” 지적도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패션업계의 시선이 화장품에 몰리고 있다.


매각 이슈를 몰고 온 스타일난다의 ‘3CE’, 임블리의 ‘블리블리’처럼 화장품이 성장의 1등 공신인 사례가 늘고 있고, 의류성장은 제자리인 반면 2016년을 전후로 기성패션업체들이 내놓은 화장품 라인들이 최근 눈에 띄는 결과들을 내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패션이 접근하기 쉬운 카테고리라 보유매장에 풀어내기 좋고 마케팅의 핵심 채널인 SNS, 유튜브를 통해 어필하기 쉽다는 점, 그만큼 젊은 층으로의 확산이 빠른 점, 의류처럼 전체 구색을 갖추지 않아도 되는 점, 원가가 낮고 재고 부담도 적은 점, 다양한 채널공략이 가능한 점 등이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패션보다 탄탄한 K뷰티의 입지로 해외진출에 유리하다는 점이 패션업계가 화장품으로 움직이는 이유가 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한계를 겪는 ‘성장성’ 확보라는 과제를 풀기 위해 해외 진출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K뷰티는 중국, 동남아, 미국, 유럽 뿐아니라 중동까지 새로운 시장이 계속 열리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동 화장품 시장은 2015년 180억 달러에서 2020년 360억 달러로 5년 만에 2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이올리는 2015년 별도법인 랩코리아의 ‘랩’을 통해 런칭한 화장품 라인 ‘랩코스’를 지난 5월 별도 사업부로 분리했다. 해외서 약진하고 있어서다.


아시아뿐 아니라 작년부터 마스크팩을 중심으로 미국의 월마트, 코스트코 등으로 해외 수출 길이 열렸고 비중도 늘고 있다.


이에 화장품업계 전문가를 영입해 B2B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 아시아뿐 아니라 유럽, 중남미 등으로까지 진출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보끄레머천다이징도 2016년 4월 런칭한 ‘라빠레뜨 뷰티’를 본격적으로 키우고 있다.


작년부터 코스메틱 편집숍, 주요 온라인 몰과 TV홈쇼핑까지 다채널을 적극공략 중이며, 해외도 활발히 노크 중이다.


런칭 초기 중국을 타깃으로 했지만 작년 하반기 미국 드럭스토어 ‘CVS 파머시’ 타임스퀘어점, 콜럼비아서클점에 입점했고, 올 상반기에는 두바이 소재 유통사 파마 트러스트와 UAE를 비롯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 3자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곳 역시 해외는 마스크팩 등 스킨케어제품을 중심으로 공략중이다.


이 회사 민경준 이사는 “최근 다양한 채널에서 좋은 결과들을 내면서 국내외를 공략할 미래 성장 동력으로 화장품 부문 역량향상 노력과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기업도 분주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2012년 ‘비디비치’ 인수 5년 만인 작년 흑자로 전환한데 이어, 내년 말에는 중국에 ‘비디비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해외시장을 본격적으로 두드린다.


연내에는 첫 자체 브랜드 ‘연적’(한방화장품 브랜드)을 런칭하며, 유통사업(‘시코르’) 확대를 위해 해외 브랜드 판권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재작년부터 유럽 화장품 브랜드 전개에 나선 LF도 오는 9월 자체 남성 화장품 브랜드 ‘헤지스 맨 스킨케어’를 런칭한다. 스킨케어로 출발해 아이템을 확대해나갈 예정. ‘헤지스’ 유통망이 국내뿐아니라 해외까지 뻗어있어 이를 적극 활용, 빠른 안착을 꾀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화장품은 한 아이템만 대박 나도 성장성과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고, 매 시즌 패키지와 기능만 업그레이드하면 장기간 매출견인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라면서도 “진입이 쉬운 반면 성능보다 인지도와 패키지 싸움이라 제대로 된 준비와 투자 없이는 화장품 OEM, ODM 전문 개발업체 배만 불려주고 끝나기 십상”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