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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터 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 가치 조사
명품의 완벽한 부활… 패스트 패션은 추락

발행 2018년 10월 15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루이비통, 나이키 바짝 추격 샤넬 급부상

자라 -5%, H&M -18% 마이너스 행진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기자] 세계 최대 규모 브랜드컨설팅 회사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매년 발표하는 ‘2018 글로벌 100대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 명품 브랜드들이 약진이 돋보인 반면 패스트 패션의 추락세가 완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VMH그룹의 루이비통과 케어링그룹 구찌의 독주 현상이 뚜렷했다.


루이비통의 브랜드 가치는 281억5,2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23% 증가했고 구찌는 무려 30%가 늘어 100대 브랜드 중 순위도 지난해 51위에서 39위로 껑충 뛰었다.


루이비통은 지난해 -4%에서 역주, 100대 브랜드 중 랭킹 18위로 올라서는 선전에도 불구하고 17위의 나이키보다 한발 쳐져 바짝 뒤쫓고 있는 양상이다.


나이키 브랜드 가치는 올해 처음으로 300억 달러를 돌파한 301억2,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11% 증가했다.


올해 처음으로 경영 실적을 공개한 샤넬은 브랜드 가치 200억 5백만 달러로 100대 브랜드 중 랭킹 23위, 새로운 강자로 자리를 굳혔다.


인터브랜드는 올해 100대 브랜드 가운데 명품은 9개로 이를 합한 브랜드 가치가 1,057억 8,300만 달러, 전년 대비 42% 증가해 모든 업종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으나 이는 신규로 편입된 샤넬을 합산했기 때문이다.


명품 중 가장 가치 증가율이 높았던 브랜드는 30%의 구찌다.


명품 10대 브랜드 중 버버리 등 하위 브랜드 가치는 마이너스 선을 오르내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명품 시장의 활황은 LVMH, 케어링 등 멀티 브랜드를 거느린 부자들의 잔치로 평가된다.


명품 브랜드들의 약진에 비해 패스트 패션은 자라가 -5%로 뒷걸음질쳤고 H&M은 또다시 -18%로 추락했다.


명품 10위권 하위 브랜드들 가운데서는 디올, 버버리, 프라다의 접전 양상이다.


지난해 100대 브랜드 중 95위로 처음 명단에 오른 디올은 올해 가치가 14% 상승한 52억23만 달러로 버버리와 프라다를 제쳤다.


버버리의 가치는 올해도 -3%로 94위로 밀렸다. 프라다는 지난해 -14%에서 올해는 플러스 2%로 반전에 성공, 한발 앞선 버버리 추격의 발판을 마련했다.


한편 100대 브랜드 가치 랭킹 1위는 2,144억8,000만 달러의 애플, 2위 1,555억600만 달러의 구글, 3위는 1,007억6,400만 달러의 아마존으로 발표됐다.


아마존은 지나해보다 브랜드 가치가 56% 상승했다.


74년 창립된 인터브랜드는 미국 옴니컴그룹 자화사로 뉴욕에 본사를 두고 세계 17개국 24개 사무소를 운영하는 최대 브랜드 컨설팅 회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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