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스포츠 업계 리더, 내수를 넘어 글로벌 무대로 - [2] 김훈도 데상트코리아 대표
“45억 아시아 인구를 위한 ‘데상트’만의 신발 만든다”

발행 2018년 12월 14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데상트’ 글로벌 성장 발판은 ‘신발’
600억 투자한 부산 R&D센터 구축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데상트코리아의 대표이자 데상트글로벌리테일 대표를 맡고 있는 김훈도 사장에게 올 한 해는 의미가 크다. 그의 숙원이었던 ‘데상트 글로벌화’의 첫 단추를 끼웠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데상트그룹의 신발 R&D센터 DISC(DESCENTE INNOVATION STUDIO COMPLEX)가 부산 명제 국제 도시에 문을 열었다. DISC는 데상트코리아가 총 600억 원을 투자해 건립한 글로벌 R&D센터다. 데상트의 본 고장인 일본이 아닌 한국에, 그것도 한국지사가 투자해서 건립한 것은 신발 연구개발에 대한 김훈도 대표의 강한 의지 때문이다.


그는 5년 전 ‘데상트’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켜야겠다고 다짐했다. 일본에서는 ‘아식스’와 ‘미즈노’에 비해 규모가 작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충분한 발전 가능성을 검증했기 때문이다. 한국을 시작으로 중국, 홍콩 등 아시아 시장을 꿰차고 미국, 유럽까지 확대하겠다는 포부였다.


그 첫 번째 단추는 ‘신발’이라고 생각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신발’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현재 데상트는 신발 매출이 20%를 밑도는 수준으로 ‘나이키’나 ‘아디다스’ 등 60~70%에 달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에 비해 미미하다. 이에 중장기적으로 신발 매출을 끌어올려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진행이 순조롭지는 않았다. 국내에서 대규모 R&D센터를 구축한 사례가 없다보니 구상 단계부터 벽에 부딪혔다. 그는 부산신발학회로 가장 먼저 달려갔고, 자문을 구하던 중 마리오 라포튠(Mario Lafortune) 센터장을 만나게 됐다.


마리오 센터장은 ‘아디다스’ 스포츠 용품 R&D센터 컨설턴트를 거쳐 20년간 ‘나이키’ 스포츠 연구소 이사로 근무했던 신발 업계의 베테랑이다. 김 대표는 DISC에 대한 총책임을 마리오 센터장에게 맡겼다.


김 대표는 DISC를 통해 세상에 없는 데상트만의 신발을 개발, 선보이겠다는 포부다. 특히 45억 인구의 아시아인에게 최적화된 신발을 개발함으로써, 급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스포츠 시장을 가장 먼저 장악하겠다는 계획이다.


데상트 글로벌화에 대한 김대표의 의지는 그 누구보다 강하다. 또 데상트의 강점과 약점을 누구보다 잘 안다. 그가 데상트글로벌리테일 대표를 맡고 있는 이유다. 그는 데상트의 약점은 ‘신발’이며, 글로벌 스포츠로의 성장을 위한 기회 요소 또한 ‘신발’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는 데상트코리아 연간 수익의 1/6인 100억 원 가량을 매년 DISC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데상트’만의 참신하고 독보적인 신발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지금까지 흡족할만한 결과를 만들어왔던 김훈도 대표. 글로벌화를 위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지 않을 수 없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