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어패럴뉴스 선정 2018 패션·유통 HOT ISSUE

발행 2018년 12월 26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1. 佛 로레알그룹, ‘스타일난다’ 인수  
지난 4월, 1세대 온라인 브랜드 ‘스타일난다’가 프랑스 로레알그룹에 매각되면서 패션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인수 금액이 무려 5천억 원에 달했는데, 뷰티 ‘쓰리컨셉아이즈’의 미래가치가 높게 매겨진 결과였다. K-뷰티의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시켜 준 ‘사건’이었다.

 

2. ‘휠라’의 화려한 비상
이제는 글로벌 본사가 된 휠라코리아의 스포츠 ‘휠라’가 재기에 성공하며 날아올랐다. 상품 혁신과 R&D 투자를 통해 히트 상품을 쏟아냈고 10~20대 젊은 층의 지지를 이끌어냈다. 9월 밀라노패션위크 런웨이를 통해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의 도약 의지를 세상에 알렸다.

 

3.제화 공임비 인상 파동
탠디 하청 공장 제화 노동자들의 공임비 인상 파업이 제화 업계 전체로 퍼져 나갔다. 공임비 인상이 줄줄이 이어지며 파업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업계는 사업 구조 전환에 착수하거나, 축소를 결정했다.

 

4.사업 환경 급변
판매사원 근로자 인정 논쟁,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유통법, 프랜차이즈법 강화, 대리점 상생 관련법, 유통 전속고발권 폐지 등 패션 사업을 둘러싼 제도적 환경이 급변하며 기업들은 대책마련에 분주한 해를 보내야 했다.

 

5.온라인 플랫폼의 약진
무신사, W컨셉, 29CM 등 온라인 플랫폼들이 제도권 유명 브랜드들까지 흡수하며 도약 2기를 맞았다. 앤더슨벨, 오아이오아이, 널디 등을 배출한데 이어 휠라, 아디다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은 10~20대 젊은 층을 공략할 주요 채널로 이 시장에 뛰어 들어 히트 행진을 이어갔다.

 

6.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온라인 커머스’라는 그릇된 인식의 창이 올 한해를 거치며 비로소 깨어져 나갔다. 자라,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패션기업들이 완벽한 디지털 전환을 선언한 가운데, 기업 내부로부터의 디지털라이징과 데이터 테크놀로지의 필요성에 눈 뜬 기업들이 늘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7.클래식(복고)
클래식 혹은 복고에 대한 동경은 경기 불황 등으로 현실이 힘겨울 때 사람들이 과거로 회귀하려는 경향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80, 90년대 레트로 무드가 패션가를 휩쓴 가운데, 내년에는 다른 차원의 ‘뉴트로(Newtro)’가 부상할 것으로 전망됐다. 

 

8.친환경
글로벌 패션 시장이 지속가능한 패션, 윤리적 패션을 천명하며 패션산업의 패러다임 자체가 급변했다.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글로벌 스탠다드가 친환경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국내 업체들도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됐다. 내년에는 패션 산업이 선택적으로 접근하는 ‘친환경’이 아닌 ‘필(必)환경’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9.중국발 원료 파동, 소싱 불안
중국발 원료 파동, 소싱 불안 정국이 1년 내내 지속된 한해였다. 임가공은 베트남 등 제3국으로 상당 부분 이전됐지만, 소싱 분야는 여전히 중국 의존도가 높아 선 기획을 앞당기거나, 원부자재를 선 구매하려는 업체들이 많았다. 중국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시각이 늘었다.

 

10.삼성, 코오롱 오너 퇴진
코오롱 이웅열 회장의 퇴진 선언에 이어, 삼성물산 패션부문 이서현 사장이 퇴진하면서 연말 패션가의 이목이 쏠렸다. 코오롱은 3세 경영 시대를 맞았고, 삼성물산은 패션 부문의 구조조정이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11.유통가 점포 구조조정
롯데 일부 백화점 점포의 매각 및 영업중단을 결정한 데 이어 신세계의 이마트 부실 점포 정리, AK플라가 구로점 폐점 등 유통가 점포 정리가 본격화됐다. 이들 유통사들은 온라인과 신업태 개발 등 미래 주력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점포 정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