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2018 베스트 브랜드& 2019 유망 브랜드 - 유아동복
이변 없었던 유아복… 아동복은 스포츠키즈가 ‘압도’

발행 2018년 12월 28일

전종보기자 , jjb@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올 한해 업계 전반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제자리걸음’에 머물렀다. 경기침체와 출생아 감소로 눈에 띌만한 신장세를 보이지 못한 것. 베스트브랜드 또한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브랜드 간 순위 변동만 있었다.


유아복 부문 1위는 해피랜드코퍼레이션의 ‘압소바’가 차지했다. 올해 일부 제품의 연령을 토들러까지 확장, 고객 수를 늘릴 수 있었다. 상반기 전국 백화점 10여개점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압소바’는 특히 수도권에서 강세를 보였다.


서양네트웍스의 ‘블루독베이비’는 근소한 7%차로 2위에 올랐다. 브랜드 심볼인 강아지 캐릭터를 사용한 제품들이 ‘황금 개’의 해를 맞아 높은 인기를 끌면서, 지난 해 매출 부진을 일부 회복한 모습이다. 3위는 아가방의 ‘에뜨와’였다. 업계 관계자들은 ‘에뜨와’가 ‘블루독베이비’나 ‘압소바’만큼의 점유율을 보이진 않았으나, 리뉴얼 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아동복은 전문 업체와 스포츠 키즈 브랜드 간 희비가 뚜렷하게 갈렸다.


1위는 이랜드월드의 ‘뉴발란스 키즈’였다. 지난 겨울 롱패딩 열풍의 여파로 올 초까지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후 신학기 선물구매로 인해, 1분기 내내 신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뉴발란스 키즈’는 상반기 월 평균 매출(백화점 점별)이 4억3천만 원에 달했다.

2위 또한 스포츠 아동복인 ‘MLB키즈’가 차지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고객들에게도 성인복과 함께 패밀리 룩으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아동복 전문 업체 중서양네트웍스의 ‘블루독’만이 3위에 자리하며 체면을 지켰다. 고정고객을 유지하면서 아동복 시장 내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유아복 - 압소바

 

내수 한계 적극 대응 온라인·면세점 진출

 

‘압소바’는 올 상반기 46개 백화점 중 16개점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유아복 부문 2위에 오른 ‘블루독베이비’와 근소한 차를 보였으나, 백화점 상위 점포에서 많은 매출을 올리며 1위를 차지했다.


자사 백화점 유통 브랜드를 ‘파코라반베이비’와 ‘압소바’로 축소하고, 기존 ‘프리미에쥬르’와 ‘치엘로’를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전환하면서 점 효율이 개선됐다.


올해 자사몰을 통합하고 모바일 버전을 출시하면서, 온라인 매출도 증가했다.


해피랜드코퍼레이션은 침체된 유아복 시장을 돌파하기 위해 중국사업과 면세점사업도 시작했으며, ‘압소바’ 또한 면세점 3개점 전 점에 입점했다.

 

아동복 - 뉴발란스 키즈

 

성장 한계를 넘어 1천억 돌파

 

스포츠 키즈 브랜드는 올해 백화점 대부분 점포의 상위 매출을 점령했다. ‘뉴발란스 키즈’는 백화점 58개 점포 중 절반 가까이에서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아동복 시장에서 성인복 기반의 아동복과 스포츠 아동복이 강세를 보이는데, ‘뉴발란스 키즈’는 두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올해 또한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 업체 아동복 뿐 아니라, 타 스포츠, 아웃도어 아동복을 압도하는 금액이다.


객단가가 높은 겨울 다운류가 판매호조를 보였으며, 신발과 가방 등 선물 구매도 활발했다. 아동복 브랜드들이 계절별 편차가 뚜렷한데 반해, 스포츠 아동복 특성 상 비교적 차이가 적었던 것도 한 몫 했다.


업계는 ‘뉴발란스 키즈’가 외형매출이나 유통규모를 고려할 때, 성인 스포츠 브랜드 이상의 입지를 구축했다고 평가한다.

 

가두 볼륨 - 모이몰른

 

4년 연속 1위 ‘적수 없는 독주’

 

런칭 2년 만에 가두점 부문 베스트브랜드에 선정된 ‘모이몰른’은 2015년부터 4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전국 23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백화점, 아울렛, 대형마트, 로드숍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달 중순 오픈한 스타필드시티 위례점에도 매장을 추가, 대형 쇼핑몰까지 채널을 다각화했다.


현재 가두점 수는 95개점이며, 275억 원대 매출을 바라본다. 총 매출은 840억에 달한다.


북유럽풍 디자인에 가성비 좋은 가격대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110만 장이 판매된 언더웨어나 발열내의 등 각종 내의류와 함께, 구스다운, 벨보아 잠옷 등 겨울 상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올해 8월 진행한 중국 수주회에 현지 대리상 250여명이 참석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동복 유망 - 로아앤제인

 

온라인 돌풍 오프라인서도 이어져

 

2014년 런칭한 ‘로아앤제인’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매년 100% 이상의 신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유통도 확대했다. 2016년 초부터 전국 주요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했으며, 현재 전국 백화점, 아울렛, 대형몰 등에 1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로아앤제인’의 성장 동력은 고급 소재와 감도 높은 디자인이다. 의상 디자이너 출신인 송현지 대표가 전 제품의 디자인을 맡고 있으며, 생산, 주문, 판매를 모두 본사에서 관리·운영한다. 구스 다운, 울 코트 등과 같은 고급소재 제품들도 매 시즌 선보인다. 올해 잡화 브랜드 ‘프롬3’를 런칭하면서, 여행용품, 속옷 등 잡화 카테고리를 강화했으며, 내년에는 주니어, 베이비라인 런칭 등을 통해 고객 연령을 확장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