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주요 볼륨 여성복 작년 4분기 ‘소폭 신장’

발행 2019년 01월 14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날씨 영향, 소비 심리 위축
위비스 ‘지센’ 30% 고신장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주요 볼륨 여성복 브랜드들이 작년 4분기 보합 또는 5% 미만 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중 위비스의 ‘지센’만이 두 자릿수 신장을 거뒀다.


긴 폭염과 늦어진 가을, 잦은 비와 태풍 등으로 녹록치 않았던 3분기와 마찬가지로 4분기도 예상보다 춥지않은 날씨, 미세먼지 등 환경적 여건이 좋지 않았고, 소비심리도 급격히 위축되며 고무됐던 작년겨울과 분위기가 달랐다.연 누계 기준으로도 다르지 않다.


‘지센’이 18% 신장했고, 나머지 9개 브랜드는 0~7.2% 신장으로 마감했다.


업체별로 보면 세정의 ‘올리비아로렌’은 매출이 4분기 3.5%, 누계 2.5% 신장했다.


작년보다 가두점 5개, 유통 인숍 6개 등 11개점이 추가되고 보유점포 컨디션 향상에 집중하면서 경기침체에도 낙폭 없이 매 분기 2~3%대 신장을 꾸준히 유지했다.


가두 공백상권 유통망 개설, 아울렛 유통망 확대를 통한 재고소진, 중상위권 매장 볼륨 확대 에 집중한 것이 주효했고 4분기 판매적중률 향상과 액세서리 아이템 호조, 다양한 이슈 마케팅도 힘을 더했다.


신원의 ‘베스띠벨리’는 4분기 5%, 누계는 3분기와 동일한 7.2% 신장을 기록했다.


작년과 동일한 매장 수를 유지하며 탄력적인 전개와 원가경쟁력, 당 시즌 판매 적중률 향상, 이월상품의 효과적 전개에 집중한 결과다.


‘씨’도 유통볼륨을 유지하며 신상품 물류 입고 정책 변경(물류 적재기간 최소화)으로 출고물량이 감소했음에도 4분기 2.2%, 누계 4.4% 신장했다. 비효율 정리 및 우량매장 확보, 복합매장의 ‘씨’ 단독매장 전환 등도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


‘비키’는 브랜드 리뉴얼 이후 백화점, 젊은 층 타깃 영업 활동에 따라 전략적으로 매장 수를 조절, 전년대비 14% 줄어든 유통망으로 마감했다. 매장 수는 줄었지만 비중이 낮았던 백화점, 쇼핑몰 등 프리미엄 유통 비중이 확대되고 4분기 무스탕, 페이크 퍼등 고단가 프리미엄 상품 군을 확대하면서 매출 외형을 유지했다.


아마넥스는 ‘아날도바시니’, ‘예쎄’ 두 브랜드 통합 4분기는 5.8%, 누계로는 5.2% 신장으로 마감했다. 대형유통점 확대(유통망 6.1% 증가), 아우터 류 전략기획 상품 생산 확대가 주효했다.

 

위비스의 ‘지센’은 두 자릿 수(4분기 30%, 누계 18%) 신장을 거뒀다. 양극화 소비에 맞춘 전략적 기획수립과 유통채널의 다양화(유통망 12%증가)로 시너지가 났다. 경량다운을 시작으로 핸드메이드와 홀 가먼트 시리즈가 4분기 초반매출을 리딩했고 유럽산 퍼를 사용한 고가형 다운 아이템이 후반 매출을 주도했다. 몰과 아울렛에서는 ‘지센’의 소싱력과 ‘지스바이’의 스팟 기획력이 결합,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인디에프의 ‘조이너스’는 4분기 0.1%역 신장, 누계는 전년과 동일한 성적으로 마감했다. 4분기 대리점 유통망이 감소한 영향이다. 반면 ‘꼼빠니아’는 4분기 대리점이 증가하고 추동 다운매출이 20% 신장하면서 12% 신장했다. 누계로는 ‘조이너스’와 마찬가지로 보합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