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속보
신주원
sewonatos
데일리뉴스 > 패션 > 여성복   

서울컬렉션 무대에서 백화점으로

유민정기자, ymj@apparelnews.co.kr
기사보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맥앤로건’ 제도권 진입 행보 ‘주목’
시즌 기획 탈피, 기성 유통 주기 맞춰

 
[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패션쇼를 하는 디자이너 브랜드는 기성복과 다른 방식으로 제품을 기획, 출시, 판매한다. 일 년에 두 차례, 컬렉션 시즌 기반으로 움직여 한 시즌 빠르다. 일부는 오더베이스로 움직이며 제품 양산에 소극적이다. 트렌드 변화 주기가 점점 더 빨라지며, 기성복과 디자이너브랜드 모두 각 브랜드마다 다른 주기로 상품을 기획, 출시한다.

하지만 제도권 유통을 전개할 경우 운영 방식은 확연히 달라져야 한다.

기성복은 주로 백화점 중심이다. 근래 디자이너브랜드는 대부분 온라인 중심으로, 백화점 유통은 팝업으로 만 움직인다. 대기업에 인수된 디자이너브랜드 외에 백화점 정규매장을 운영하는 경우는 드물다. ‘앤디앤뎁’ 처럼 온라인 시장 활성화 이전에 런칭한 브랜드, 혹은 틴트(대표 안은선)의 ‘더 틴트’처럼 제품 양산 형태로 움직이며, 서울컬렉션은 참가하지 않는 브랜드 정도다.

서울컬렉션에서는 브랜드에서 기성복으로 변모해, 제도권에 진입한 디자이너브랜드가 등장했다.

맥앤로건(대표 강나영, 강민조)의 런칭 11년 차 여성복 ‘맥앤로건’이다.

제도권 진입을 위해 생산시스템을 재정비했다. 서울컬렉션 시즌 기반을 탈피해, 백화점의 출고 주기에 맞춰 움직이고, 정규매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제품을 양산한다. 현재 프리미엄 라인 ‘맥앤로건 프리베’ 위주로 선보이고 있다. 디자이너브랜드로써 감도를 높여 타 조닝과 차별화를 갖기 위해서다.

유통도 백화점 중심이다. 2017년 8월,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서 첫정규매장을 시작해 지난해 3월부터 정규매장을 확장해나갔다. 롯데백화점 동래, 창원, 영등포, 청량리점 등에서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는 현대백화점 위주로 유통망을 더 늘릴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맞춤복에서 기성복으로 도약하기 위해 제품 양산을 시작, 작년부터 백화점 유통에 집중했다. 맞춤복의 감도를 담은 기성복을 생산하며, 한국식 컨템포러리 장르에 대해 연구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부분 디자이너브랜드는 개인에서부터 시작, 자사 규모만으로 백화점 정규매장 운용에 한계를 가진다. 인테리어 비용, 인건비, 수수료 부담 뿐 아니라 매장 평 수 대비 구성할 제품수가 부족하고, 제품수를 확대할 여력이 없는 경우도 있다. ‘맥앤로건’의 제도권 진입은 드문 행보로 귀추가 주목된다.


어패럴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검색
[서울컬렉션,맥앤로건]



 ■ 키워드 1 : 서울컬렉션
  • 한현민 디자이너의 유니섹스캐주얼 ‘M082’
    살린 티셔츠, 맨투맨과 팬츠, 볼캡, 버킷햇 등이 주를 이룬다. 캐주얼한 소재의 재킷, 아노락도 함께 선보인다. 지난해 ‘뮌’ 19S/S 서울컬렉션을 통해 제품 일부를 선 공개했으며, 4월 5일부터 6일까지 가로수길 쇼룸서 런칭 행사를 진행했다. 온라인은 W컨셉,...
  • ‘헤드’ 뉴트로 콜라보레이션으로 1020 공략
    ‘오아이오아이’와의 컬렉션을 대대적으로 선보이며, 핫 서머 시즌을 겨냥한 ‘환타’와의 콜라보레이션 라인도 준비 중이다. 또 지난 3월 서울컬렉션에서 김지만 디자이너의 ‘그라피스트 만지’와 공개한 협업 슈즈도 하반기 출시한다. 가장 먼저 선보일...
  • 2019 F/W 서울컬렉션 리뷰
    [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이번 시즌은 트렌치코트의 변주가 두드러지며 베이지, 카키색상이 컬렉션 전반에 드러났다. 채도가 다소 낮아진 기조를 보였지만, 춘하시즌 전면에 나타난 네온컬러는 이어 등장했다. 스티치나 디테일 등으로 축소되기도 했다. 호피패턴도 축...
더 보기




 ■ 키워드 2 : 맥앤로건
  • 모바일 동영상 커머스 ‘숍숍’ 한국 상륙한다
    17일부터 20일까지 약 2시간 동안 라이브 방송을 시작으로 한국 공식 런칭을 알린다. 숍숍코리아는 비욘드클로젯, 라이, 카이, 앤더슨벨, 맥앤로건, KL 쇼룸, 수피, 워크웨어, 레바캉스 등 총 16개 한국 패션 브랜드와 계약을 완료했다. 국내에서의 라이브 방송은...
  • ‘맥앤로건’ 유통망 확대
    런칭 10년차 디자이너 브랜드 ‘맥앤로건’이 유통망을 확대한다. 맥앤로건(대표 강민조, 강나영)은 기존 팝업매장 운영에서 벗어나 정규매장 오픈을 확정했다. 지난 2월 롯데 명동 본점과 롯데 부산점 입점에 이어 이달 롯데 4개 점 입점이 결정됐다. 여기에 기존...
  • 인터뷰 - ‘맥앤로건’ 강민조·강나영 부부 디자이너
    원숙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강민조, 강나영 디자이너의 ‘맥앤로건’은 런칭 8년차, 이제 막 인디브랜드에서 벗어났다. 5년버티면 숨은 쉰다는 디자이너 브랜드, 그들은 2013 F/W 이후 벌써 6시즌의 컬렉션을 선보였고, 프리미엄 ‘맥앤로건 프리베’, 세컨 ‘매건’,...
더 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데일리뉴스 > 패션 > 여성복   
여성복
 여성복 | 남성복 | 캐주얼 | 스포츠/골프웨어/아웃도어 | 유아동복/주니어 | 인너웨어/제화/잡화 | 모피/피혁/학생복 | 수입/라이선스/명품 | 기타 |
virtusize
CBMExpo
GILDAN
LICENTIA
Blue Mountain
the378
pnpcom
세원ATOS
K패션오디오·트렌드페어
사람들
.
어패럴뉴스
알립니다  ·  바로잡습니다  ·  독자투고 / 기사제보  ·  이용 불편 접수
회사소개 | 광고문의 | 구독신청 | 인터넷 회원신청 | 한국패션브랜드연감 | 결제오류수정
저작권 규약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컨텐츠 제휴문의
(주)어패럴뉴스사.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43, 808호 (구로동, G-하이시티)
사업자등록번호 : 105-81-5460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구로 제1655호.
.Tel : 02)2224-3411.   Fax : 02)2224-3417.
.www.apparelnews.co.kr,   m.appare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