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힘겨운 ‘봄 나기’

발행 2019년 06월 03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2~4월 실적 보합 내지 소폭 감소
간절기 아우터 매기 짧고 단품은 부진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가두점 볼륨을 갖춘 주요 여성복을 대상으로 봄 간절기물 출시가 시작된 2월부터 4월까지 매출을 조사한 결과<표 참고>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보합세의 소폭 증가 또는 밑진 것으로 나타났다. 역 신장 폭이 커 조사에 응하지 않거나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는 브랜드가 상당수 있을 만큼 올해도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작년과 비교해 겨울이 덜 추웠던 대신 꽃샘추위가 길어지면서 2, 3월은 트렌치코트, 재킷 등 아우터는 보다 활기를 띄었지만 그외 아이템은 기대보다 반응이 낮았다. 봄 간절기 아우터는 짧은 판매기간 때문에 리오더가 쉽지 않은 아이템인데다, 올해 기간이 짧을 것으로 예상해 비중을 줄인 곳이 많았다. 작년 봄 매출이 전년대비 밑돌았음에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신장 폭이 크지 않은 이유다.


4월에는 미세먼지 경보가 잦아져 큰 활기를 기대할 수 없었고, 중순 이후는 대부분 봄보다 여름 상품이 매출을 이끌었다.


브랜드별 월별추이를 보면 세정의 ‘올리비아로렌’은 4월 매출 부진으로 2~4월 누계로 소폭 하락했다. 2~3월 점 평균으로는 소폭 신장(0.3%)이다. 월별로는 2월에 겨울 재고 소진 및 봄 간절기 아우터 초반 판매 호조로 전체매출 및 점평균이 신장(3%)했고, 3월은 동기간 대비 유통망이 2개 줄었지만 봄 상품 판매율이 오르며 보합세(1%)를 거뒀다. 4월은 동기간 대비 매장 4개가 줄고, 평년대비 기온하락으로 여름 초반 판매가 부진한 영향으로 역 신장했다.


신원의 ‘씨’는 2월은 전년대비 따뜻해진 날씨에 겨울상품 판매가 부진했지만 봄 간절기 신상품 판매로 소폭신장했고, 4월은 점 평균매출이 소폭증가했다. 3월은 봄상품 입고 시기가 예년보다 늦춰져 물량이 감소, 크게 활기를 띄지 못했다.

 

‘베스띠벨리’는 2월은 따뜻해진 겨울 날씨로, 3월은 봄 간절기상품 물량이 줄어들어 증가폭이 적었다. 4월은 비효율 매장 철수로 외형매출이 감소했다. ‘비키’는 백화점, 몰 집중 전략으로 가두점 유통망 및 매출 상승은 없었다.


아마넥스의 ‘아날도바시니’는 2월은 겨울시즌오프로 겨울상품판매 시기가 길어지고 구정연휴가 초반에 있어 봄 매출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3월은 트렌치코트, 야상 판매가 신장했지만 후반 기온이 상승했고, 4월은 여름상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봄상품 판매가 감소했다.


위비스의 ‘지센’은 2월에 겨울과 봄 간절기 기획을 컬러감 있게 연출하면서 경량기획, 소모코트 시리즈의 판매가 좋았다. 3월은 합리적인 가격의 트렌치코트 시리즈들이 매출을 주도했다. 유럽과 일본 소재들을 폭넓게 사용하고 내츄럴한 컬러와 실루엣으로 제품의 퀄리티를 한층 높이면서 수요가 높았다. 4월은 웨어러블하고 여성스러움이 강조된 코트와 캐주얼성이 강조된 트래블 라인(‘지센 투 고’)재킷, 데님이 매출을 주도했다.


인디에프 ‘조이너스’는 2월 추위가 작년보다 빨리 물러나며 트렌치코트 등 아우터 판매가 빨라지며 매출이 오름세였고, 3월은 꽃샘추위로 하순경 매출은 주춤했으나 봄 메인물(재킷, 블라우스 등) 판매가 6.9% 상승했다. 4월은 여름 초반물 판매 호조로 소폭 신장했다.

‘꼼빠니아’는 전반적으로 오름세다. 2월 봄 제품 매출 실적이 전년 대비 194% 신장했고, 3월은 18년 겨울 제품의 조기 재고 소진(누계 판매율 70%)으로 전년대비 10% 신장을 기록했다. 4월은 여름제품 호조(56% 신장)로 10% 상승세를 탔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