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속보
신주원
sewonatos
데일리뉴스 > 뉴스종합 > 패션   

캐주얼, 온라인 전담팀 잇달아 신설

전종보기자, jjb@apparelnews.co.kr
기사보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마케팅·상품 관리 주 업무
실상은 과도한 ‘쿠폰 관리’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캐주얼 업계의 온라인 전담팀 신설이 늘고 있다. 최근 1년간 6개 업체가 온라인 전담팀을 신설했다.

벤더 사에게 온라인 관련 업무를 일임하던 것과 달리, 영업, 마케팅팀 등 내부인력의 온라인 전담팀 전환, 전문 인력 충원 등을 통해 자체 온라인팀을 꾸리고 있다.

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에 따른 것으로, 일부 브랜드는 백화점 온라인몰 매출 합산 시, 전체 매출의 절반을 넘어선다. 매출 규모가 큰 롯데 본점, 잠실점에서는 올 1분기 매출의 최대 80~90%가 온라인에서 발생하기도 했다. 온라인 몰 매출에 따라 신장 여부가 결정될 정도.

전담팀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상품입출고 관리, 할인율 관리, 전용상품 및 프로모션 개발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다.

주요업무는 할인율 관리, 즉 ‘쿠폰관리’다. 유통사별 할인쿠폰으로 인한 과도한 가격경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할인혜택을 통해 브랜드의 백화점 온라인 몰 매출은 늘어날 수 있으나, 가격차가 벌어지면서, 그만큼 오프라인 매출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전체 매출에는 큰 영향이 없는 셈. 오히려 과도한 쿠폰 적용으로 인해 전체 가격대가 무너질 수 있는 위험까지 안고 있다.

캐주얼 업계 한 관계자는 “할인쿠폰 적용 시 티셔츠의 할인 폭은 1~2천원이지만, 겨울 아우터는 최대 2~3만원 이상 차이가 발생한다”며 “상황이 이렇다보니 매장에 와서 품번을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이 일상적이며, 휴대폰으로 온라인 몰 가격을 보여주며 할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업체에서 전담팀까지 신설하며 적극적으로 쿠폰관리에 나서고 있으나, 실효성 여부는 미지수다.

우선, ‘갑’의 입장인 유통사가 제공하는 쿠폰을 입점업체가 쉽게 제재할 수 없는데다, 쿠폰 역시 유통사 자체적으로 수수료의 일부를 할인율로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입점업체가 쿠폰적용을 막을 수 있는 법적인 명분도 부족하다.

사실관계만 놓고 봤을 때 입점업체가 유통사의 쿠폰적용을 막긴 어려우나, 오프라인 점포 매출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브랜드 가격대 붕괴, 쿠폰으로 인한 유통사 이익률 감소 등을 고려한다면, 유통사 측에서도 일정부분 협조가 필요해 보인다.


어패럴뉴스 관련기사 키워드 검색
[캐주얼, 온라인]



 ■ 키워드 1 : 캐주얼
  • 캐리스노트, 린넨 스트라이프 아이템 선보여
    선의 독특한 조화가 돋보이는 틱&틴 스트라이프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채도가 다른 브라운 계열의 컬러 배열로 고급스러우면서도 캐주얼한 무드를 연출할 수 있으며, 이태리 수입 린넨 코튼 혼방 소재를 사용해 청량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캐리스노트 관계자는...
  • 루이까또즈, 청량감 살린 데일리 라인 ‘클릭백’ 선보여
    있는 데일리 라인 ‘클릭백’을 선보인다. 이번 제품은 루이까또즈만의 천연 가죽이 자아내는 소프트한 터치감과 군더더기 없이 심플하고 캐주얼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어떤 스타일에도 부담없이 매치할 수 있는 간결한 버킷 스타일의 숄더백으로 제작됐으며, 와이드...
  • ‘클라이드앤’ 캐릭터 티셔츠 확대
    [어패럴뉴스 전종보 기자] 연승어패럴(대표 변승형)이 캐주얼 ‘클라이드앤’의 캐릭터 티셔츠를 확대 출시했다. 여름 시즌 주력 상품인 반팔 캐릭터 티셔츠 판매에 집중하기 위함이다. 지난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핑크 팬더’ 시리즈에 ‘커밋’, ‘바스키아’...
더 보기




 ■ 키워드 2 : 온라인
  • 세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코로박스’ 동춘상회 입점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세정그룹(회장 박순호)이 지난 4월 인수한 온라인 기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코로박스(cocorobox)’를 자사의 모던코리안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동춘상회’에 입점시켰다. 이를 통해 온라인 중심의 ‘코코로박스’의 상품을...
  • 쌤소나이트, 알루미늄 캐리어 ‘자일럼 2.0’ 출시
    특별한 경험이었다”라고 전했다. ‘필립 파고스키 데코레이션 스티커’는 자일럼 2.0 전 구매 고객에게 증정된다. 쌤소나이트 자일럼 2.0은 높이 55cm, 63cm, 76cm 세 가지 크기로 선보이며, 제품은 쌤소나이트 공식 온라인몰 및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 좋은사람들, 편안함 극대화한 ‘라이프 브라 썸머 에디션’ 출시
    ‘라이프 브라’의 장점에 가벼움을 더한 이번 ‘라이프 브라 썸머 에디션’은 스카이블루, 머드의 2컬러로 구성됐으며 좋은사람들 공식 온라인몰과 자사브랜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좋은사람들 마케팅팀 박미경 과장은 “시즌1에 이어 지난 겨울 출시한 ‘F/W시즌...
더 보기

기사 스크랩 네티즌 100자 코멘트


데일리뉴스 > 뉴스종합 > 패션   
패션
 패션 | 상권유통 | 원부자재 | 협력업체 | 기관아카데미 | 사람과사람들 | 기타 |
CBMExpo
VIVIEN
EBIZWAY
LICENTIA
Blue Mountain
세원ATOS
사람들
.
어패럴뉴스
알립니다  ·  바로잡습니다  ·  독자투고 / 기사제보  ·  이용 불편 접수
회사소개 | 광고문의 | 구독신청 | 인터넷 회원신청 | 한국패션브랜드연감 | 결제오류수정
저작권 규약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컨텐츠 제휴문의
(주)어패럴뉴스사.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43, 808호 (구로동, G-하이시티)
사업자등록번호 : 105-81-5460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구로 제1655호.
.Tel : 02)2224-3411.   Fax : 02)2224-3417.
.www.apparelnews.co.kr,   m.appare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