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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마당]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2019/01/14,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한 회사가 여러 브랜드를 운영한다 할 경우 대개 캐쉬카우는 한 두 개뿐이다. 그럼에도 외형을 키우기 위해 하나의 회사가 여러 개의 다른 브랜드를 지속 ...

[특별기고] 김수진의 패션 칼럼 <15>
홀세일 생태계를 위한 컨버전스의 조건 <上>
 2019/01/14, 15면
김수진의 패션 칼럼 <15> 홀세일 생태계를 위한 컨버전스의 조건 <上> 디자이너 브랜드의 경우 공기업과 민간기업을 통해 B2B 플랫폼이 시도된 바 있지만, 공기업의 태생적 한계인 사업 지속성이 계속 불안을 만든다. ...

[취재파일] 조은혜기자
기관들의 각종 지원 사업, 돈을 쓰고도 결과가 없는 이유
 2019/01/14, 15면
기자의 창 - 조은혜기자 기관들의 각종 지원 사업, 돈을 쓰고도 결과가 없는 이유 지난달 한 기관의 창업지원 심사에 참여했을 때 일이다. 입주 사무실을 지원받을 최종 팀을 선정하는 자리였는데, 예상시간의 배를 훌쩍 넘겨서 ...

[독자마당] 독자투고
달라진 지속가능의 조건, 인식전환이 먼저다
 2019/01/14, 15면
독자마당 달라진 지속가능의 조건, 인식전환이 먼저다 올해 많은 기업들이 ‘생존’을 외치고 있다. 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소비위축으로 극심한 경영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몇몇 업체들은 벌써부터 긴축재정 ...

[독자마당] 독자투고
가두점, 근본적인 변화 필요
 2019/01/14, 15면
독자마당 가두점, 근본적인 변화 필요 지방 가두점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이 많다. 집객 감소, 날씨로 인한 판매 부진, 최저시급 상승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우리 지역은 동일상권 내 상인회가 2개로 분리되었다. 두 상인회의 대립 ...

[월요마당]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달력과 인공지능
 2019/01/07, 02면
월요마당 -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달력과 인공지능 지극히 주관적인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인류의 가장 위대한 발명은 달력인 것 같다. ‘1년, 12달, 365일을 첫째 요일부터 일곱째 요일까지 적어 놓은 물건’에는 ...

[특별기고] 김소희의 트렌드 레터<42>
2019년 ‘모순을 극복하고 통합하는 해’가 되기를
 2019/01/07, 15면
특별기고 - 김소희의 트렌드 레터<42> 2019년 ‘모순을 극복하고 통합하는 해’가 되기를 어디서 출발해야 할지 모르기에 버리지 못해선 안 되는 것이거든요. 버리기로 마음먹고, 어렵지만 어디서부터 출발해야 하는지를 이 ...

[취재파일] 박선희 기자
존재감 잃어 가는 섬유 단체, 활력 되찾는 새해를 기대한다
 2019/01/07, 15면
데스크 칼럼 - 박선희 기자 존재감 잃어 가는 섬유 단체, 활력 되찾는 새해를 기대한다 섬유단체는 말 그대로 생산자 단체다. 회원사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경우에 따라 대 정부 건의나 로비도 해야 한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 ...

[독자마당] 독자투고
‘윤리적 패션’ 마케팅 수단 차원 벗어나자
 2019/01/07, 15면
독자마당 ‘윤리적 패션’ 마케팅 수단 차원 벗어나자 최근 패션 업계에 필(必)환경, 윤리적 패션, 지속가능 패션이 키워드로 떠올랐다. 해외 패션계는 이미 이를 글로벌 스탠다드로 받아들이고 경영 현장에 적극 반영하고 있지만 ...

[독자마당] 독자투고
예측불가의 시대, 강점 차별화 필요하다
 2019/01/07, 15면
독자마당 예측불가의 시대, 강점 차별화 필요하다 지난 한해는 기획자 입장에서 ‘예측은 그저 예측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가득했던 1년이었다. 신상품의 셀링 기간이 너무 짧았고 날씨는 너무 ‘괴팍’하다는 말이 딱 맞을 정도 ...

[월요마당]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새해 뉴 키워드 ‘애자일(Agile)’
 2018/12/31,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루이스롱블랙 CD 새해 뉴 키워드 ‘애자일(Agile)’ 2018년 한 해를 돌아보면 모든 비즈니스와 기업들의 화두는 ‘기존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과 함께 새로운 상황의 모색’이었던 듯싶다. 2019년 뉴 키워드로 ...

[특별기고] 이재경의 패션법 이야기<2>
패션 소상공인 보호 더는 늦출 수 없다
 2018/12/31, 15면
특별기고 - 이재경의 패션법 이야기<2> 패션 소상공인 보호 더는 늦출 수 없다 현행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로는 제대로 된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법안을 통하여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는 ...

[취재파일] 박해영기자
시대정신 장착한 ‘수퍼 루키’ 그들의 활약을 기대하며
 2018/12/31, 15면
기자의 창 - 박해영기자 시대정신 장착한 ‘수퍼 루키’ 그들의 활약을 기대하며 내년 패션 업체들의 사업계획을 보면 마치 ‘잃어버린 3년’을 보는 듯하다. 상당수 업체들이 3년 전 성장을 멈춘 그 자리에 멈춰 서 있다. 기성 유 ...

[독자마당] 독자투고
새로운 소통 방식의 핵심 ‘진정성’
 2018/12/31, 15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새로운 소통 방식의 핵심 ‘진정성’ 최근 동영상 검색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동영상 컨텐츠를 활용하는 패션기업이 늘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활용은 이제 기본이다. 다양한 채널에서 ...

[독자마당] 독자투고
유니클로에 우왕좌왕, 유통 스스로 룰을 세워라
 2018/12/31, 15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유니클로에 우왕좌왕, 유통 스스로 룰을 세워라 재계약을 앞둔 유니클로가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는 기사를 봤다. 국내 브랜드의 절반 혹은 1/3 수준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는 유니클로가 현재보다 더 ...

[월요마당]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새해 ‘시니어 랩소디’를 기대하며
 2018/12/24, 02면
월요마당 -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새해 ‘시니어 랩소디’를 기대하며 12월 첫 주말 필자가 보컬 및 기타리스트로 참여하는 스탠다드 재즈 밴드의 공연이 있었다. 처음 해보는 재즈 보컬에 신경이 많이 쓰여 부족한 실력인 기타는 ...

[특별기고] 신광철의 패션비즈니스 차별화 전략 <44>
“음악엔 공식이 없어. 똑같은걸 반복하면 퀸이 아니지”
 2018/12/24, 15면
특별기고 - 신광철의 패션비즈니스 차별화 전략 <44> “음악엔 공식이 없어. 똑같은걸 반복하면 퀸이 아니지” 패션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초기에는 어떻게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할 지에 대해 많은 고민 ...

[취재파일] 박선희기자
잇따른 패션유통사업 축소, 생산의 ‘空洞化’가 걱정된다
 2018/12/24, 15면
데스크 칼럼 - 박선희 기자 잇따른 패션유통사업 축소, 생산의 ‘空洞化’가 걱정된다 지금의 흐름은 완제품을 포함한 전반적인 생산의 공동화가 심각해졌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모든 게 해외에서 작동돼 ‘남아도 남는 것’이 아 ...

[어패럴뉴스를읽고] 독자투고
‘을’ 양산하는 승자독식 구조 우려된다
 2018/12/24, 15면
어패럴뉴스를 읽고 ‘을’ 양산하는 승자독식 구조 우려된다 최근 올라온 ‘여성복 승자독식의 시대로’ 기사를 읽었다. 대형유통을 끼고 있는 대기업 계열사 소속 브랜드들의 파워가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이들 3~4개사가 시장 점 ...

[독자마당] 독자투고
기본이 없는 새로움은 낭비
 2018/12/24, 15면
독자마당 기본이 없는 새로움은 낭비 올 한해 패션업계의 이슈 중 하나는 ‘콜라보레이션’이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패션의 영역을 넘어 영화, 식품,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분야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이 중에는 소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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