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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마당]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브랜드를 만드는 중요한 세 가지 원칙
 2019/05/13, 02면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브랜드를 만드는 중요한 세 가지 원칙 지자체 홍보담당자로부터 도시 브랜드 리뉴얼에 대한 자문 부탁을 받고 기업 브랜드를 개발 해왔던 경험으로 지자체 도시 브랜드를 연구 분석하기 시작했 ...

[월요마당]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벤처의 정신을 원한다면 ‘크라우드 펀딩’
 2019/05/06,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벤처의 정신을 원한다면 ‘크라우드 펀딩’ 킥스타터, 마쿠아케와 같은 국내 크라우드 펀딩회사 와디즈가 작년 기준 누적 펀딩액 1,000억을 돌파하고 올 1분기에만 300억을 달성했다고 한다. 이 ...

[월요마당]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유니클로의 또 다른 혁신
 2019/04/29, 02면
월요마당 -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유니클로의 또 다른 혁신 바지 하나를 만드는데 드는 물이 50리터(ℓ)라고 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청바지 최종 가공 공정의 세정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양이 그만큼이다. 가정용 식수 ...

[월요마당]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성공 기업의 딜레마
 2019/04/22,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성공 기업의 딜레마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렌 버핏이 ‘내가 실수했다’고 반성문을 쓰게 만든 회사가 최근 이슈였다. 바로 케첩,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등으로 유명한 세계 최대 식품 기업 ‘ ...

[월요마당] 정승기 메트로시티 전무
오프라인 매장 어떻게 변해야 하나
 2019/04/15, 02면
월요마당 - 정승기 메트로시티 전무 오프라인 매장 어떻게 변해야 하나 지난 수년간 패션 업계에 몰아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의 결과물들이 우리 주변에 나타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쇼루밍(Showrooming)을 꼽을 수 있다. 쇼루 ...

[월요마당] 최낙삼 좋은상품연구소 소장
잔인함 없는 패션이 온다
 2019/04/08, 02면
월요마당 - 최낙삼 좋은상품연구소 소장 잔인함 없는 패션이 온다 유튜브에 ‘모피’라는 검색어를 치면 제일 먼저 올라오는 첫 번째 동영상은 ‘모피의 비밀’이다. 30, 55, 27, 100이라는 숫자로 시작하는 이 동영상은 미국동물 ...

[월요마당]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양면성의 매력
 2019/04/01,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양면성의 매력 예상이 뒤집힐 때 우리는 사람이든 물건이든 호감을 느낀다. 한 마디로 ‘반전 매력’이라는 것이다. 예측대로 흘러가는 것은 편안함을 주지만, 재미와 매력을 주지는 못한다. ...

[월요마당] 안준철 컨셉 크리에이터
전통 기업들의 혁신에서 배우자
 2019/03/25,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컨셉 크리에이터 전통 기업들의 혁신에서 배우자 글로벌 컨슈머 기업을 교과서로 삼던 시대는 지나갔지만, 시대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DNA를 가진 전통적 컨슈머 기업들의 움직임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여전 ...

[월요마당]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철학을 가진 회사는 ‘꿈’을 판다
 2019/03/18, 02면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철학을 가진 회사는 ‘꿈’을 판다 일전에 지역콘텐츠 성장 발전 포럼에서 문호리 리버마켓 안완배 감독의 특강을 듣게 되었다. 리버마켓은 북한강변을 따라 주말마다 열리는 장터이다. 매월 셋 ...

[월요마당]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파워 컴퍼니의 ‘비밀’
 2019/03/11, 02면
월요마당 -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파워 컴퍼니의 ‘비밀’ 도쿄의 번화가 시부야, 그 중심에 있는 유명 호텔 39층. 도쿄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세미나실에 국내 A패션업체 임원 10여명이 모여서 진지하게 강의를 듣고 토 ...

[월요마당] 병철 요진개발 이사
오프라인의 차별성은 결국 ‘사람’에 있다
 2019/03/04, 02면
월요마당 -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오프라인의 차별성은 결국 ‘사람’에 있다 강남의 한 식당에 들렀다. 자연산 해산물을 취급하는 곳인데 몰려드는 손님과 예약자가 적힌 칠판의 메모만으로도 많은 매출이 나온다는 것을 짐작할 ...

[월요마당]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판을 바꾸는 ‘컨셉의 재설정’
 2019/02/25,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판을 바꾸는 ‘컨셉의 재설정’ 잘 알려져 있다시피 ‘마케팅의 시조’로 불리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레빗(Theodore Levitt) 교수는 ‘무엇을 파느냐’보다 ‘왜 사느냐’에 집중하면서 제 ...

[월요마당] 박일왕 에스비텍스 대표
연쇄도산의 책임 누가 질 것인가
 2019/02/18, 02면
월요마당 - 박일왕 에스비텍스 대표 연쇄도산의 책임 누가 질 것인가 설 연휴 직전, 르카프, 케이스위스, 머렐을 운영하는 화승이 기업회생을 신청했다는 뉴스가 들려왔다. 잠긴 어음이 최소 1000억에서 1300억에 이를 것이라는 후 ...

[월요마당]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본질적 콜라보레이션, ‘재료’
 2019/02/11, 02면
월요마당 -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본질적 콜라보레이션, ‘재료’ 패션 마케팅에서 콜라보레이션의 목적은 고객들이 예상하지 못한 즐거움을 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브랜드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한 ...

[월요마당]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밀레니얼스 세대 공략
 2019/01/28, 02면
월요마당 - 안준철 컨셉크리에이터 밀레니얼스 세대 공략 매년 초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가전 IT 박람회 CES를 보면 이 시대의 기술 표준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의 주력 관심사를 알 수 있다. 2019년은 미국에서 밀레니얼 세대가 ...

[월요마당]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변화에 앞서 변화하라
 2019/01/21, 02면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변화에 앞서 변화하라 97년 외환위기가 있기 몇 해 전 모기업 광고부서에서 근무할 때 업무상 충무로로 외근을 자주 나갔었다. 당시 충무로에서 가장 호황이던 분야는 인쇄소와 인쇄광고에서 ...

[월요마당]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2019/01/14, 02면
월요마당 - 오서희 몬테밀라노 대표 신규 투자 대신 라이선스를 수출하자 한 회사가 여러 브랜드를 운영한다 할 경우 대개 캐쉬카우는 한 두 개뿐이다. 그럼에도 외형을 키우기 위해 하나의 회사가 여러 개의 다른 브랜드를 지속 ...

[월요마당]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달력과 인공지능
 2019/01/07, 02면
월요마당 - 김인호 비즈니스인사이트 부회장 달력과 인공지능 지극히 주관적인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인류의 가장 위대한 발명은 달력인 것 같다. ‘1년, 12달, 365일을 첫째 요일부터 일곱째 요일까지 적어 놓은 물건’에는 ...

[월요마당] 정두영 루이스롱블랙 CD
새해 뉴 키워드 ‘애자일(Agile)’
 2018/12/31, 02면
월요마당 - 정두영루이스롱블랙 CD 새해 뉴 키워드 ‘애자일(Agile)’ 2018년 한 해를 돌아보면 모든 비즈니스와 기업들의 화두는 ‘기존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과 함께 새로운 상황의 모색’이었던 듯싶다. 2019년 뉴 키워드로 ...

[월요마당]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새해 ‘시니어 랩소디’를 기대하며
 2018/12/24, 02면
월요마당 - 박병철 요진개발 이사 새해 ‘시니어 랩소디’를 기대하며 12월 첫 주말 필자가 보컬 및 기타리스트로 참여하는 스탠다드 재즈 밴드의 공연이 있었다. 처음 해보는 재즈 보컬에 신경이 많이 쓰여 부족한 실력인 기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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