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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비즈니스 생태계 대전환… 그라운드의 ‘룰’이 바뀐다
새해 화두 ‘생존’ 지속가능한 조건의 변화
 2019/01/07, 17면
패션 비즈니스 생태계 대전환… 그라운드의 ‘룰’이 바뀐다 새해 화두 ‘생존’ 지속가능한 조건의 변화 디지털라이제이션, 수단 아닌 새로운 생태계 친환경, 하이테크, 윤리적 기업 전면에 새해 패션업계를 포함한 경영계 화두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패션 비즈니스 생태계 대전환… 그라운드의 ‘룰’이 바뀐다]

세계 패션 시장 ‘소재 전쟁’ 개막
천연을 뛰어넘는 인공 소재 ‘확장일로’
 2019/01/07, 18면
세계 패션 시장 ‘소재 전쟁’ 개막 최근 이탈리아 피혁잡화기업협회는 이탈리아 업체들이 만들어낸 제품 중 비가죽 신소재 제품 비중이 30%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신소재 제품을 주문한 곳이 주로 명품 브랜드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세계 패션 시장 ‘소재 전쟁’ 개막]

공동체에 대한 ‘철학과 책임’ 지속가능성의 핵심 조건이 되다
글로벌 패션 한때 노동착취·환경오염 주범 뭇매
 2019/01/07, 19면
공동체에 대한 ‘철학과 책임’ 지속가능성의 핵심 조건이 되다 글로벌 패션 한때 노동착취·환경오염 주범 뭇매 물질 범람의 시대, 정신적 만족 쫓는 소비자 증가 10년 전 나이키 파키스탄 공장에서 어린 아이가 1,650번의 바느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공동체에 대한 ‘철학과 책임’ 지속가능성의 핵심 조건이 되다]

당신은 지금 ‘상품’과 ‘소울’ 중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스케이트보더를 위해 탄생한 ‘슈프림’
 2019/01/07, 20면
당신은 지금 ‘상품’과 ‘소울’ 중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사례 1> 디자이너 A는 지난 11월 초 출시한 29만9천원짜리 캐시미어 혼방 코트로 말 그대로 대박이 났다. 고급 사양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입소문이 나면서 발매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당신은 지금 ‘상품’과 ‘소울’ 중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새해 주목해야 할 신진 디자이너 4인방
내수 한계 넘어 해외 시장 활기찬 행보
 2019/01/07, 21면
새해 주목해야 할 신진 디자이너 4인방 내수 한계 넘어 해외 시장 활기찬 행보 온라인 판매채널, 콘텐츠 플랫폼의 확대로 신진디자이너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 매해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신진디자이너가 등장한다. 지속가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새해 주목해야 할 신진 디자이너 4인방]

수수료 유통의 한계… 홀세일 비즈니스로 넘자
제조, 유통, 재고 떠맡는 구조에서 브랜드 성장 한계
 2019/01/07, 22면
수수료 유통의 한계… 홀세일 비즈니스로 넘자 제조, 유통, 재고 떠맡는 구조에서 브랜드 성장 한계 슈즈멀티숍·편집숍·온라인플랫폼 등 홀세일 채널 증가 온라인·스트리트 브랜드 이어 제도권 브랜드로 가세 “기획에만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제조, 유통, 재고 떠맡는 구조에서 브랜드 성장 한계]

뷰티·F&B·리빙… 패션 컴퍼니 사업 다각화 ‘熱戰’
뷰티·푸드·보육 등 라이프스타일 확장
 2019/01/07, 23면
뷰티·F&B·리빙… 패션 컴퍼니 사업 다각화 ‘熱戰’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산다는 속담이 안 먹히는 요즘이다. 전 산업 군에서 미 진출영역에 뛰어들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사업다각화가 한창이다. 솔잎만 먹으면 탈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뷰티·F&B·리빙… 패션 컴퍼니 사업 다각화 ‘熱戰’]

대륙의 실수 ‘샤오미’는 어떻게 부활했을까
온리(only) 온라인, 저가 스마트폰의 상징에서 IoT 생태계 기반한 라이프스타일 기업 변신
 2019/01/07, 24면
대륙의 실수 ‘샤오미’는 어떻게 부활했을까 온리(only) 온라인, 저가 스마트폰의 상징에서 IoT 생태계 기반한 라이프스타일 기업 변신 2010년 창업한 중국의 샤오미는 온라인을 통해서만 판매하는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한때 세계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대륙의 실수 ‘샤오미’는 어떻게 부활했을까]

‘유니섹스 아닌 젠더리스’ 패션, 性의 고정관념을 해체하다
유니섹스는 한 브랜드 안에 남·여성 제품 공존
 2019/01/07, 25면
‘유니섹스 아닌 젠더리스’ 패션, 性의 고정관념을 해체하다 유니섹스는 한 브랜드 안에 남·여성 제품 공존 성별 구분 해체한 젠더리스, 세계 패션 시장 주목 새해, 성 경계가 더 무너진다. 최근 2년간 확산되어 온 ‘젠더리스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유니섹스 아닌 젠더리스’ 패션, 性의 고정관념을 해체하다]

2019 매킨지 컨설팅그룹 ‘글로벌 패션 전망’
‘올해는 패션업계가 잠에서 깨어나는 해’
 2019/01/07, 26면
2019 매킨지 컨설팅그룹 ‘글로벌 패션 전망’ ‘올해는 패션업계가 잠에서 깨어나는 해’ 중국, 미국 제치고 세계 제1 패션 시장 부상 글로벌 성장 둔화… 미국, 명품 빼면 먹구름 글로벌 컨설팅 매킨지그룹은 ‘2019 글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2019 매킨지 컨설팅그룹 ‘글로벌 패션 전망’]

복종별 사업 계획 - 여성복
갑갑했던 추동 장사… 올해도 먹구름 전망
 2019/01/07, 27면
복종별 사업 계획 -여성복 갑갑했던 추동 장사… 올해도 먹구름 전망 연말 사업계획 수정에 수정 거듭 투자보다 ‘내실’… 강점 강화 주력 여성복 업계는 올해 ‘내실’을 우선으로 신중에 신중을 기한다. 작년 글로벌 경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복종별 사업 계획 - 여성복]

복종별 사업 계획 - 남성복
신규 투자 미루고 강점 강화 주력
 2019/01/07, 28면
복종별 사업 계획 - 남성복 신규 투자 미루고 강점 강화 주력 젊은 변신 캐주얼라이징 가속화온라인 확대, 상품 라인 다각화는 지속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인 경향은 올해도 이어진다. 대다수 업체들이 신규 투자를 미루고 유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복종별 사업 계획 - 남성복]

복종별 사업 계획 - 캐주얼/유아동복
캐주얼은 효율 제고, 유아동복 ‘생존경쟁’
 2019/01/07, 29면
복종별 사업 계획 - 캐주얼/유아동복 캐주얼은 효율 제고, 유아동복 ‘생존경쟁’ 캐주얼 현상 유지 속 효율 높이기 주력 온라인 상품, 유통 확대는 지속 올해 캐주얼 업계 핵심 키워드는 ‘효율 상승’이다. 매년 시장 상황이 ...
[신년특집/2019신년기획/복종별 사업 계획 - 캐주얼/유아동복]

복종별 사업 계획 - 스포츠/아웃도어/골프웨어
스포츠·아웃도어 성장 전략 지속… 골프웨어 점유율 싸움
 2019/01/07, 30면
복종별사업계획 - 스포츠/아웃도어/골프웨어 스포츠·아웃도어 성장 전략 지속… 골프웨어 점유율 싸움 <스포츠> 젊은층·여성 스포츠 인구 증가 “성장 여력 크다” 휠라·스파이더·다이나핏 추가 성장 전략 가동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복종별 사업 계획 - 스포츠/아웃도어/골프웨어]

복종별 사업 계획 - 핸드백/제화/이너웨어
유통 대안 마련 분주… 온라인·해외사업 육성
 2019/01/07, 31면
복종별 사업 계획- 핸드백/제화/이너웨어 유통 대안 마련 분주… 온라인·해외사업 육성 <핸드백> 제도권 유통 축소… 온라인 확대 상품 다각화·해외 사업 확대도 핸드백 브랜드 중 90% 이상이 지난해 목표 매출을 ...
[신년특집/2019신년특집/복종별 사업 계획 - 핸드백/제화/이너웨어]

뉴발란스 전면광고
뉴발란스
 2019/01/07, 32면
뉴발란스 전면광고 뉴발란스
[신년특집/2019신년특집/뉴발란스 전면광고]

송년특집
올해의 브랜드 - 휠라
 2018/12/31, 17면
올해의 브랜드 - 휠라 완벽한 부활… 글로벌 스포츠로의 도전은 이제부터 응답자 1572명 중 31%(487명) 지지율 본사 인수 10년만의 완벽 이미지 변신 2018년 ‘올해의 브랜드’로, 스포츠 ‘휠라’가 선정됐다. 본지가 200 ...
[송년특집/2018베스트&유망브랜드/올해의 브랜드]

송년특집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여성복
 2018/12/31, 18면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여성복 더 강력해진 선두권의 ‘승자독식’ 올해도 선두권 변화가 크게 없었다. 작년 1~3위에 이름을 올린 브랜드가 외형과 인지도, 충성도 등 전반에 걸쳐 높은 지지를 얻으며 3위권 안 경쟁을 벌였 ...
[송년특집/2018베스트&유망브랜드/여성복]

송년특집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남성복
 2018/12/31, 19면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남성복 이변은 없었다… 절대 강자 지위 강화 올해도 변수는 없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오랜 신뢰와 프리미엄을 확보한 브랜드들이 각 부문 1~3위를 장악했다. 각 부문 모두 2위권 내 같은 브랜드들 ...
[송년특집/2018베스트&유망브랜드/남성복]

송년특집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캐주얼
 2018/12/31, 20면
2018베스트&유망브랜드 - 캐주얼 인기 아이템 없이 상위 브랜드 강세 젊은 고객 유치·유통 다각화 승부처 상품기획의 어려움을 다시 한 번 체감한 해였다. 올해 캐주얼 업계에는 페이크 퍼 제품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인 ...
[송년특집/2018베스트&유망브랜드/캐주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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