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온라인 ‘선수’들의 성공 전략 (하)
“온라인은 싸야 한다? … 디자인 확실한 제품에 가격 저항 없다”

발행 2017년 03월 16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온라인 ‘선수’들의 성공 전략 (하)

“온라인은 싸야 한다? … 디자인 확실한 제품에 가격 저항 없다”

통상 3배수...로열티 갖춘 곳 최대 6배수까지
백화점 등에 비해 유통 비용 10% 정도 낮아

국내 생산으로 기동력 갖추고 재고 없는 장사
상위권 대부분 자사몰 매출이 20~30% 차지


 
 


온라인 시장에서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 15%’는 명함도 못 내민다.
오프라인 사업이 중심인 패션 상장사들의 영업이익률은 평균 5%대. 10%를 넘기기도 힘들며 15%면 ‘A급 장사’라는 소리를 듣는다.
하지만 온라인 세계에서 기준은 다르다. 15%는 평타 수준. 잘 나가는 브랜드들은 30%대에 이른다.
실제 ‘보이런던’, ‘팬콧’ 등은 온라인에서 한창 주가를 올리던 시절 영업이익률이 20%대 후반에서 30%대를 넘나들었다.


이처럼 온라인 브랜드들이 높은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따르는데 낮은 유통비용, 빠른 기동력과 상품회전력 등을 우선 꼽을 수 있다.
백화점 유통은 수수료 30% 중반, 여기에 판매사원 급여까지 계산하면 이것만으로만 50% 이상의 유통비용이 든다.
물론 온라인 브랜드들의 대표 플랫폼인 무신사나 W컨셉 등의 수수료도 30% 초중반대로 백화점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온라인은 판매사원 비용이 안 들어가기 때문에 택배비를 부담한다손 치더라도 40% 정도다. 그만큼 10% 가량 유통비용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가는 인테리어 비용까지 계산하면 온라인 유통비용이 한참 낮은 셈이다.
그래서 오프라인 브랜드들보다 배수를 낮게 책정할 수 있다. 온라인 브랜드들의 배수는 구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통상 3배수 내외다.
그만큼 가격 경쟁력이 높은 상품을 내놓을 수 있다. 비슷한 상품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브랜드들의 경우 4배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같은 원가라도 25%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구조가 나온다.
물론 많이 보는 곳은 4배수에서 6배수까지 보기도 하며, 적게 보는 곳은 2~2.5배수를 보기도 한다. 4배수 이상 보는 곳은 극히 일부다. 그래픽이나 캐릭터 등 디자인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갖췄던지, 브랜드 로열티가 높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이들은 “디자인이 확실한 제품에 대해서는 의외로 가격 저항이 없다”고 얘기한다.
낮은 유통비용의 구조를 갖췄지만 낮은 배수 책정으로 자칫 원점이라는 결론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핵심은 자사몰이다. 온라인 브랜드들의 수익은 자사몰에서 나온다. 자사몰은 유통 수수료가 안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한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채널이다.
라이풀(라이풀, LMC, 칸코), 어썸브랜드(이스트쿤스트, 마하그리드 전개사)는 자사몰 매출 비중이 절반에 달하며, 스튜어트(앤더슨벨)와 배럴즈(커버낫, 블루야드), 피더블유디(피스워커)는 20~30%에 이른다.
두 번째로 빠른 기동력과 상품회전이다. 빠른 기동력과 상품회전은 재고자산을 최소화하면서 이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온라인 브랜드들은 속도를 생명으로 여긴다.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이들의 경쟁력. 대부분 국내 생산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그만큼 근접기획이 가능하고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리오더는 국내 생산인 경우 1주일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잦은 리오더 시스템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원단과 부자재가 확보된 경우 3~4일 만에 판매까지 이뤄지기도 한다. 오늘 품절의 조짐이 보이는 상품이 있다면 그 즉시 추가생산에 들어간다.
단 물량은 적정선을 유지한다. 이렇게 10회 이상 리오더를 하기도 한다. 이들에 따르면 시즌 주력 상품들은 거의 100% 소진한다고 한다.
재고 리스크가 적고 현금 회전이 빠르기 때문에 좋은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다는 것.
온라인 선수들의 판관비(판매관리비용)는 적게는 30~40%에 불과하다. 통상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판관비 비중이 50%를 넘는다는 점에서 높은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는 이유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