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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 골프웨어 2017 패션 가이드
골프웨어 부활? …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다

발행 2017년 05월 11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골프웨어 부활? …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다


 
 

과거 5060 세대의 고급 캐주얼로 성장
골프 대중화 3040 두잉 골퍼 수요 증가
어덜트 의존 줄이고 젊은 층 끌어 들여야

골프웨어 시장이 다시 성장세를 탄 건 최근 2~3년 사이다. 지난해 패션 시장은 고전이 이어졌지만, 골프웨어만은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하며 핑크빛 나날을 보냈다.
신규가 거의 사라지다시피 한 타 복종과 달리 와이드앵글·까스텔바쟉·데상트골프 등 급성장하는 신생 브랜드도 여럿 등장했다.
업계는 의도치 않게 경쟁 구도에 놓이게 된 아웃도어의 하락세를 가장 큰 요인으로 꼽는다. 아웃도어를 일상캐주얼로 착용하던 중장년층이 다시 골프웨어로 회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국내 골프웨어는 초창기 중장년층의 고급 캐주얼로 성장했다.
그런데 단순히 과거로 돌아간 것일까. 들여다보면 골프웨어 시장의 ‘내용’이 많이 달라져 있다. 공전의 히트라 할 만한 ‘타이틀리스트’, ‘데상트골프’ 등은 퍼포먼스 골프웨어라는 뚜렷한 포지션으로 성공했다. 이들의 성공에 주목하는 이유는 30~40대 젊은 골퍼들의 열광을 이끌어냈다는 점이다.
이는 과거가 아닌 현재의 골프웨어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증명한다고도 할 수 있다.
골프웨어는 이제 성공한 50~60대를 위한 ‘과시용’이 아닌 스포츠웨어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어덜트 캐주얼 비중이 높은 가두 볼륨 브랜드와 퍼포먼스에 특화된 전문 브랜드는 명백히 방향이 다르다. 그래서 골프 시장 부활의 배경으로 단순히 ‘중장년층의 회귀’를 꼽는 논리는 불안전하다.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골프웨어에 대한 구매 패턴 등 모든 것이 달라졌다. 어덜트에 기댄 골프웨어가 이미 과포화 상태라면, 30~40대 젊은 골퍼를 위한 전문 골프웨어 시장은 이제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현재를 과거 골프웨어의 ‘부활’이라 표현하는 것도 그다지 적합해 보이진 않는다. 완전히 다른 시장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과거 아웃도어가 활황 당시 산을 찾는 중장년층의 ‘과시용 라벨’에 안주한 결과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이제 골프웨어는 더 골프웨어다워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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