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세계의 패션 甲富 … 그 千의 얼굴들 - 제 9화 - H&M 창업자 얼링과 스테판, 칼 요한 페르손
패션과 품질·가격 앞세워 지구촌 구석구석을 누비다 (1)

발행 2017년 08월 17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세계의 패션 甲富 … 그 千의 얼굴들
제 9화 - H&M 창업자 얼링과 스테판, 칼 요한 페르손

패션과 품질·가격 앞세워 지구촌 구석구석을 누비다 (1)

2차 대전 후 미국 여행에서 영감, 여성 의류 판매점으로 출발
남아프리카에서 알래스카까지 매일 한 개씩 매장 늘리며 약진


 
HM창업자 얼링<왼쪽>과 그의 장남 스테판 페르손
 

스웨덴 H&M은 스페인 인디텍스의 자라와 함께 패스트 패션의 정상을 다투는 라이벌이다. 최근 H&M이 매출에서 인디텍스에 밀리고 있지만 브랜드 가치로는 여전히 자라를 크게 따돌리고 있어 어느 한쪽의 완승을 단언하기는 일러보인다.
점포 수에서는 인디텍스의 7,300여개에 비해 H&M 4,300여개로 크게 밀리는 듯 하지만 하루에 한 개 이상씩 계속 매장을 늘리며 궁극적으로 8,000개 이상의 매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H&M의 목표다.
알래스카의 앵커리지에서 아프리카의 요하네스버그, 나이지리아까지 H&M의 점포망이 뻗어 있다. 춥고 더운 곳을 가리지 않는다.
인디텍스와 H&M 두 회사는 패스트 패션이라는 동질성을 제외하면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다.
자라 창업자 아만시오 오르테가는 옷을 직접 만들고 디자인하는 등 패션을 알고 기초에서부터 출발했다. 반면에 H&M 창업자 얼링 페르손(Erling Persson)은 평범한 비즈니스 맨으로 리테일 사업에 첫 발을 디딘 패션 문외한이었다.
자라의 인디텍스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든다’는 것을 표방하고 출발했던 것에 비해 H&M은 ‘패션과 품질, 가격’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인디텍스의 마케팅 전략이 고객이 찾아오도록 유인하는 것이라면 H&M은 자기 상품의 장점을 앞세워 고객을 찾아간다는 데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인디텍스가 일본 유니클로와 함께 창업자의 연령이 노쇠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 후계 구도가 불확실한데 비해 H&M은 창업자 얼링 페르손에서 그의 아들 스테판 페르손, 손자 칼 요한 페르손으로 3대에 걸쳐 경영권을 대물림하며 경영권 이양에 따르는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도 큰 차이점이다.
이 같은 차이점들이 인디텍스와 H&M의 진검 승부는 이제부터라며 관심을 모으는 대목이다.
H&M은 1947년 평범한 비즈니스 맨 얼링 페르손(2002년 85세로 작고)에 의해 설립됐다.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미국 여행길에 올랐던 당시 30세의 그는 뉴욕의 메이시, 바니스 등에서 갖가지 상품의 대량 유통에 큰 자극을 받고 스웨덴으로 돌아가 이듬해에 H&M을 창립했다.
그는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 외곽의 자그마한 도시 베스테로스에 헤네스(Hennes)라는 상호의 여성 의류 판매점을 차렸다. 헤네스는 ‘그녀의 것(Hers)’이라는 의미다. 그의 장남 스테판 페르손(현 H&M 회장)도 이 해에 태어났다.
그가 스톡홀름이 아닌 외곽 베스테로스에 상점을 차린 것은 심한 경쟁을 피해보겠다는 심산이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멋이 있으면서도 품질이 좋고 값이 저렴한 패션 상품에 착안한 그의 비즈니스 컨셉은 전쟁을 치룬 후 여유가 없었던 당시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싸게, 많이, 빨리 팔겠다’는 그의 마케팅 전략이 적중했던 것이다.
이에 힘입어 1952년에는 스톡홀름 최대 쇼핑 거리에 첫 매장을 개설, 개장 첫날부터 고객들이 장사진을 이루는 한 층 큰 호황을 누리기 시작했다.
창업 21년만인 1968년에는 사냥, 아웃도어 전문의 모리츠 위드 포스(Mauritz Widforss)를 인수했다. 오늘날 H&M(헤네스 앤 모리츠)의 출범 팡파르를 울렸던 것이다. 여성 의류 전문에서 남성, 아동용까지 판매하는 종합 의류 판매점의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이때부터다.
그 후 얼링 페르손은 노르웨이, 덴마크, 영국, 스위스 등으로 조심스럽게 사업을 확장, 70년대 중반에는 스웨덴과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H&M 매장이 48개까지 불어났다.
하지만 H&M의 세계화 전략 밑그림이 그려지고 가속이 붙기 시작한 것은 얼링 페르손의 장남 스테판 페르손이 본격적으로 경영에 뛰어들고 나서 부터다.
< 계속 >

/장병창 객원기자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