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기자의 창] 기로에 선 중가 패션 시장

발행 2022년 06월 24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백화점 여성복 조닝 / 출처=어패럴뉴스

 

“메인 오더도 원활하지 않은데, 리오더, 스팟은 전처럼 못 한다고 봐야죠. 리오더 입고가 메인과 비슷하게 걸리기도 하는 걸요.” 중국에서 생산을 하는 한 여성 의류 프로모션 관계자의 말이다.

 

그는 현지 공장과 직거래로 움직일 수 있는 곳은 비교적 나은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브랜드가 에이전시를 끼고 있어 리오더, 스팟을 통해 판매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전략은 앞으로 어렵다고 했다.

 

펜데믹 이후 공급망 대란, 원부자재 가격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등 대외적 환경으로 유가, 환율이 치솟으며 부침이 더 심화되고 있다. 실제 현장의 패션 업체 실무자들은 인기가 높은 상품들의 리오더가 제대로 됐다면 매출을 더 올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드러낸다.

 

2주 전 만난 중가 영캐주얼 업체 대표는 “거리 두기 해제 전에 입고됐어야 하는 재킷 중 일부가 이달에야 들어왔다. 급격히 늘어난 4, 5월 수요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고 날이 더워져 재고로 남았다. 빨리 투입된 메인 상품도 반응 생산 차질은 당연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수년간 실적 침체를 겪어 온 업계는 선 기획 대비 배수율은 낮지만, 적중률이 높고 인기상품의 집중판매가 가능한 근접기획, 리오더 및 스팟에 치중하는 전략을 펼쳐 왔다.

 

30% 내외, 많게는 50%까지 스팟 비중을 확대하면서 선 기획 비중은 그만큼 줄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 디자인실 기능은 약화됐고, MD부서는 강화됐다. 사입 의존도가 높아진 곳들도 늘었다.

 

그런데 펜데믹 2년 반이 흐른 지금 상황은 정확히 정반대가 되었다. 스팟, 리오더를 늘렸다가는 브랜드 망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주력 선 기획과 대량 전략 아이템 선정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바잉 환경도 제조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메인 상품의 입고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품기획을 더 앞당겨 움직여야 하는데, 그런 만큼 예측이 쉽지 않은 리스크를 보완하기 위해 잘 팔릴 것 같은 상품보다 브랜드 색깔을 명확히 드러내는 차별화된 기획력이 중요해졌다.

 

모든 복종에서 중가 내지 중고가 군은 엔데믹 이후에도 회복이 더디고 고전하는 반면, 고가만 성장세가 뚜렷한 배경에는 이러한 상황도 작용하고 있다. 안정적인 생산 인프라를 보유하지 못한, 유행에 좌지우지되는 중가 내지 저가 브랜드들에게 지금의 상황은 불리하기 짝이 없다.

 

그렇지 않아도 팬데믹같은 재난의 시기에는 부의 양극화가 심화된다. 자본 소득이 근로 소득을 크게 뛰어넘기 때문인데, 시장 유동성 확장과 맞물려 소비 양극화도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거시적, 혹은 업계 내부적 상황들이 뒤섞이며 중가 시장은 샌드위치 신세를 넘어, 생존의 기로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의 매출 호조는 그래서 어쩌면 일시적일 수도 있다. 코로나 이후의 엔데믹, 그리고 보복 소비의 거품이 꺼지고 난 후에, 진짜 상황의 면면을 살펴봐야 한다. 그때가 되면 각각이 처한 상황이 한층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비교적 안전한 지대에 있는 브랜드 군은 백화점 중심의 고가, 자체 생산 인프라를 보유한 SPA 정도가 될 것이다. 한 마디로 확실한 프리미엄을 가졌거나, 확실한 인프라 기반의 볼륨을 구축한 경우다.

 

그 사이에 있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제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조은혜 기자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