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패션 대형사 온라인몰, 매출 급성장

발행 2020년 11월 27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SI빌리지
SI빌리지

 

 

오프라인 3040 수요 이동 
한섬, 자사몰 통해 D2C 실험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패션 대형사 및 중견사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의 매출이 올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몰은 삼성물산패션부문의 ‘SSF샵’, LF의 ‘LF몰’, 신세계인터내셔날의 ‘SI빌리지’, 한섬의 ‘더한섬닷컴’,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의 ‘코오롱몰’등 다섯 곳이다. 


이 중 신세계의 ‘SI빌리지’와 한섬의 ‘더한섬닷컴’은 자사몰 성격이 강하고 나머지 대형 3사는 외부 브랜드를 늘리며 패션 종합몰의 성격을 갖춰가고 있다. 


‘SI빌리지’는 올해 작년 대비 두 배 매출을, ‘SSF샵’은 65%, ‘더한섬닷컴’ 64%, 코오롱몰이 70% 신장을 예상하고 있다. 


이미 6천여 브랜드(자사 브랜드 55개)가 입점해 종합몰로 자리를 잡은 ‘LF몰’은 지난 해 보다 소폭 늘어난 3900억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22% 신장을 목표로 잡고 있다. 


이 같은 성장은 올 들어 비대면 쇼핑이 증가하면서 회원 및 이용자가 늘어난 동시에 카테고리와 입점 브랜드도 확장됐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쇼핑이 제한된 상황에서 30~40대의 패션 수요가 흡수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제도권 패션 브랜드의 주요 채널 역할을 해온 백화점닷컴의 기능은 약화, 축소됐고, 무신사, 더블류컨셉, 29CM 등 신생 플랫폼들은 여전히 10대와 20대 타깃의 캐주얼 브랜드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SSF샵’은 전체 입점 브랜드 2,904개 중 타사 브랜드 수가 1,783개로 62%를, LF몰은 6천여 개 중 자사 브랜드는 55개로, 가전, 리빙까지 확장하며 완전한 종합몰이 됐다. 코오롱몰 역시 2016년 종합몰 전환 이후 외부 브랜드 입점이 크게 증가해 현재 온라인 및 스트리트 캐주얼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한 상태다.   

 

 

 


신세계의 ‘SI빌리지’는 뷰티, 리빙 등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전체 240개 브랜드 중 타사 브랜드가 160개로 늘었다. 하지만 전체 거래액의 90%를 자사 브랜드가 차지해 여전히 자사몰 성격이 강하다. 

 

반면 한섬의 ‘더한섬닷컴’은 철저히 자사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올 10월 말 기준 ‘더한섬닷컴’의 전체 회원 수는 36만 명. 올해 예상 매출액은 1,800억 원으로 작년 대비 64% 늘어난 수치다. 다른 온라인몰에 비해 회원이 적은 듯 하지만, 운영 브랜드 수에 비하면 가장 많다고 볼 수 있다. 또 회원 1인당 객단가가 가장 높아, 충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결과의 배경에는 한섬의 자사몰을 통한 D2C 전략이 있다. 한섬은 ‘더한섬닷컴’이 유일한 온라인 판매 채널이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자사몰을 통해 팬덤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라이브 커머스 ‘핸썸TV’와 SNS 플랫폼 ‘스타일 라이브’를 런칭, 자사몰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 한섬은 또 한번 승부수를 던졌다. 500억 원을 투입해 경기도 이천에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스마트온’을 건립하기로 한 것. 제품 검수를 제외한 전 과정이 자동화된 ‘스마트온’이 2022년 상반기 완공되면, 수도권 전역에 24시간 내 배송이 가능해진다. 한섬은 이를 통해 5년 내 온라인 매출 규모를 4천억 대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브랜드’를 주로 구매하는 30~40대를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동시에 여성층과 자사 브랜드 매출 비중이 높다. 


SSF샵은 20대가 32%, 30대가 32%, 40대가 23%, 50대 이상이 11%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I빌리지는 현재 회원 148만 명 중 20~30대 비중이 70%를 차지하고, 40~50대가 30%를 차지한다.  

 

 

한섬닷컴
한섬닷컴

 


더한섬닷컴은 20~50대가 고른 편으로, 3040 비중이 가장 높다. LF몰 역시 30~40대 비중이 가장 높았다.  


삼성, LF, 코오롱몰 등 대형사 온라인몰의 경우 타사 입점 브랜드 수는 많지만 자사 브랜드 매출 비중이 월등히 높다. 


SSF샵은 자사 브랜드 매출이 전체의 88%를, SI빌리지는 90%를 차지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입점 업체 입장에서는 경쟁사라는 선입견이 있다. 패션 전문몰로서의 기능과 입점사에 대한 영업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