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청주 성안길·원주 중앙로·구미 문화로

발행 2022년 08월 12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청주 성안길 상권

 

 

청주 성안길 - 쉬즈미스 등 신규 오픈 활발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7월은 6월 대비 패션매장 매출이 평균 15% 빠졌고, 전년대비로도 5% 신장에 그쳤다.

 

휴가철 객수가 줄고 잦은 비, 고온 등 날씨 영향, 코로나 확산 분위기 등으로 활기를 띠기 어려웠다. 이달 초반도 7월 대비 낮은 매출로 출발했다.

 

상권 내 신규오픈 매장은 2곳이다. 다이소 옆 저가 커피숍(구, 라템)이 오픈했고, 코오롱스포츠 매장 근처 롯데리아가 철수하고 공실로 있던 매장에 여성복 쉬즈미스가 새롭게 오픈했다.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인 매장이 3곳 있다. 에메필이 철수한 매장에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이달 18일 오픈을 목표로 확장 공사를 진행 중이며, 다이소 맞은편 보세신발 가게가 빠져나간 공실은 셀프사진관이 공사를 하고 있다. 커피숍과 셀프사진관 복합으로 운영됐던 다이소 옆 40평 규모 매장은 핸드폰케이스 매장으로 변신 중이다. 또, 최근 폴햄 매장이 예스 속옷매장을 인수, 오는 10월말 폴햄키즈까지 한데 구성된 형태로 리뉴얼할 예정이다.

 

공실은 3곳이다. 메인 라인 랄라블라가 철수한 자리와 토니모리 옆 LG텔레콤이 빠진 매장은 계약기간이 남아 공실이며, 롭스가 영업했던 매장은 계약이 완료됐으나 임차인을 아직 찾지 못했다.

 

 

구미 문화로 - 유일 상권이지만 침체 심각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매출은 지난달부터 이달 초까지 하향세가 뚜렷, 코로나 발생 직후인 2020년 수준과 비슷했다. 유동객은 예년과 비슷하지만 구매로 이어지지 않았다.

 

문화로는 구미 유일의 쇼핑 상권이며 대형 유통도 진출하지 않은 지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 하락세가 지속된 데는 지역 경기 침체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F&B 보다 패션 매장이 경기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다. 상위권 매장의 경우 한 때 월 1억5천 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월 8,000만~9,000만 원대로 떨어졌다.

 

1번 도로는 공실이 크게 늘었고, 2~3번 메인 도로는 처음으로 공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롯데가 추진 중인 복합 쇼핑몰도 보류 상태다.

 

현재 삼성물산이 원더플레이스 자리에 새로 의류 매장을 내기 위해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이다. 9월 16일 오픈 예정이며 매장 규모는 200평이다.

 

 

원주 중앙로 - 패션 상권 입지 날로 축소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코로나 재확산, 무더위, 장마 등이 겹치면서 매출이 전월대비 하락했고, 전년대비 보합세를 기록했다.

 

원일로 중앙시장 중심에서 문화로까지 상권이 확대, 유동객의 연령대가 상당히 다양하다. 원일로는 20~30대, 문화로는 중장년층 고객 비중이 높다. 따라서 원일로 일대는 나이키, 네파 등이, 문화의 거리는 레드페이스, 뱅뱅, 올포유 등의 매출이 높다.

 

최근 결혼, 가족 행사가 다시 늘면서 일부 여성복 매장은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 AK플라자 출점 이후 패션 상권으로써 입지가 날로 축소되고 있다. 중고가 브랜드들이 AK플라자에 입점하면서 로드숍은 중저가 브랜드만 남아 있는 상태다.

 

현재 패션 매장 비중이 전체의 50~60%로 예년에 비해 다소 줄었다. 최근에는 아웃도어 브랜드 매장이 문을 닫았고, 현재 공실로 남아있다.

 

쇼핑 목적 보다는 카페, 주점 등을 찾는 고객 비중이 높아, 오후 5시 이후 유동객이 가장 많이 몰린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