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길] 전술 말고 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우선순위

발행 2024년 01월 15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이성길의 '마케팅 바이블' 

 

 

모든 마케팅 액션에는 마케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이 있어야 한다. 이 전략적 방향성에 따라 모든 전술들이 정해지니, 그 중요도는 상당하다. 우선 전략과 전술의 차이부터 이해해야 한다.

 

전략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를 판단하고, 그 중요한 가치에 따라 마케팅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집을 사려고 하는데 무엇이 중요하지?”를 고민할 때, “나는 아이를 낳고 잘 키우는 게 제일 중요해. 그러기 위해서는 친정과 가까워야 돼”라는 우선순위 판단을 하고, 그래서 전략적으로 ‘친정과 가까운 위치의 집’을 사는 것으로 전략 방향성을 정할 수 있다. 이후 친정과 가까운 매물 중에서 좀 더 교통이 편리하거나, 학원가가 잘 발달된 곳이거나 등의 후순위 요소를 살펴보며 집을 고를 수 있게 된다.

 

내가 만약 체력을 기르기 위해 수영을 배워왔는데 친정과 가까운 매물들은 수영장이 없다면, 수영이 아닌 다른 운동을 배우는 식으로 체력을 기르기 위한 전술을 바꿀 수 있다. 전략에 따라 전술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전략은 큰 그림, 전술은 큰 그림을 실천하는 행동 가능한 액션이라고 보면 쉽다.

 

다시 마케팅 얘기로 돌아가면, 해결해야 할 마케팅 문제에는 그 문제와 관련된 여러 상황과 조건이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차를 많이 팔기 위해 타겟을 설득해야 하는데, 타겟에게 어떤 가치가 중요한지, 경쟁사의 전략은 무엇인지, 시장에서 우리 제품의 기능이나 가격은 어떤 수준인지 등 다양한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여 무엇을 커뮤니케이션해야(what to say) 차를 많이 팔 수 있을지 우선순위를 꼽는 일이다. 그래서 컴 전략을 도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 타겟/프로덕(제품)/마켓(시장) 관점에서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실제 내가 참여했던 기아 전기차 ‘EV6’의 런칭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통해 설명을 이어가 보겠다. 휘발유/경유의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산업의 헤게모니가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EV6’가 런칭을 앞두고 있었다. ‘EV6’는 후발주자였다. 테슬라가 이미 ‘모델3’로 전기차 시장을 선점한 상태였고 현대차가 ‘아이오닉5’를 한발 앞서 런칭하며 대중의 관심을 끈 뒤였다.

 

이에 후발주자로서 공략할만한 커뮤니케이션 포인트를 찾아보았고 대다수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를 ‘혁신/신기술/미래 라이프’라고 표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후발주자가 이들과 똑같이 혁신/신기술을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타겟을 공략할만한 다른 요소를 찾아보았고 그렇게 찾은 게 ‘충전’이었다. 국내는 이제 막 전기차 보급기라 전기차에 대한 경험, 정보 부족으로 막연한 심리적 장벽이 존재했다. 특히나 충전의 번거로움에 대한 불안이 꽤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들이 원할 제품은 신기한 기술이나 눈에 띄는 디자인이 아니라, 이동 수단으로서의 본질적 능력이라고 판단했다.

 

그렇게 혁신/미래가 아니라, 충분한 충전 능력으로 이동의 가치를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도출됐다. 이에 맞춰 ‘고객 일상에 영감을 주는 전기차’라는 컨셉의 광고를 노출했고, 전기차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해소해주는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또 전기차 상식을 알려주는 유튜브 콘텐츠를 집중 발행하는 등의 전술을 구사하며 런칭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했다.

 

마케팅 문제를 커뮤니케이션으로 해결해야 할 때, 가장 우선해서 공략해야 할 가치를 찾는 일이 바로 전략을 도출하는 일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