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이희승] 자사몰 육성을 위한 독립몰 구축 (상)

발행 2022년 04월 26일

어패럴뉴스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출처=게티이미지

 

온라인쇼핑몰은 직영몰(자사몰)과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으로 구분된다. 최근 직영몰(자사몰)을 육성해, 종합몰까지 사업을 확장하는 패션 기업들이 늘고 있다. 자사몰을 구축하고 육성하는 방식에는 독립몰과 임대몰 방식이 있다. 이와 관련한 궁금증을 Q&A 방식으로 정리했다.

 

Q. 독립몰과 임대몰의 정의

- 임대몰은 호스팅 업체가 제공하는 쇼핑몰과 서버 등 주어진 형태 및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고, 독립몰은 운영업체의 니즈에 맞게 기능을 개발하거나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Q. 국내 패션 이커머스에서 독립몰과 임대몰의 비중은.

- 정확한 데이터를 산정하기는 어려우나, 국내 패션플랫폼의 경우 무신사, 패션플러스 등 이미 종합몰 방식으로 발전한 독립몰의 비중이 약 5% 정도로 추정된다. 그 외 독립 브랜드의 독립몰 비중은 10% 정도로 볼 수 있다.

 

Q. 독립몰 구축의 장단점

- 독립몰 구축의 장점은 사용자와의 접점인 프론트-엔드 파트에서 각종 기획전, 매거진, 특가존 등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주문, 정산, 통계 등 백-엔드 코어 기능도 쇼핑몰 운영 업체의 특성에 맞게 수정 가능하다. 무엇보다 독자적인 마케팅 이벤트에 필요한 트래픽 분산 처리 및 안정화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반면 이미 갖추어진 기능만 사용하는 임대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구축 비용이 들고, 커스터마이징에 필요한 기간이 추가되어 구축 기간이 더 길어지게 된다.

 

Q. 독립몰은 어떤 패션 기업에 적합한가.

-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중 향후 지속적으로 온라인 투자를 이어갈 기업의 경우 임대몰보다는 자체 솔루션을 사전 구축해 고객 대응 및 향후 확장에 문제가 없도록 미리 대형화 계획을 잡는 것이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임대몰로 진행 시 DB 구축이 활성화된 이후, 새로 SI을 구축하게 되면 DB 이전이나 회원데이터 손실 등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다. 신규 구축보다는 많은 마이그레이션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전문 온라인몰로 사업 방향을 잡았다면 좀 더 일찍 전문몰에 대한 사전 구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Q. 패션 기업이 독립몰을 구축할 경우, 어느 수준의 온라인 인프라가 필요한가.

- 임대몰의 경우 연매출액이 100억 원 이상 발생하고 자체 회원 수가 증가하게 되면 기업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량 트래픽 구조 및 자체 기능 개발을 필요로 한다.

자체 개별 서버, 확장성 DB 구조, 외부 제휴를 위한 API, 그리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자체 PG 계약 및 외부 솔루션(문자, CDN, 배송 API 등)의 직접 계약을 통해 매출액에 따른 할인 비용이 적용되길 희망한다.

최근 하고,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일크루 등 많은 기업들이 임대몰에서 자체 솔루션으로 전환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때 SI 방식으로 독립몰 구축 시 검증된 솔루션의 업체를 찾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검증된 솔루션의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전문 기획자와 이를 승인할 수 있는 경영진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Q. 독립몰을 운영하다, 어느 단계에서 종합몰로 전환하는 게 적절한가.

- 초반 자사 상품 위주의 운영방식에서 월 매출 규모가 100억 이상, 입점 제품 수가 5,000개 이상인 경우 종합몰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등록 상품 숫자를 획기적으로 늘려 더 많은 매출 증대를 노려볼 수 있다.

 

Q. 독립몰 운영에 소요되는 자금은.

- 독립몰 운영 시 가장 필수적인 인력은 카테고리별 MD, 웹디자이너(배너 및 기획전), 서비스 기획자(신규 기능 및 수정), 개발자(자체 개발팀을 운영하거나 솔루션 제공 업체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등이 있다. 이외 정산, 세무, 경영지원 등의 지원 업무를 포함하면 최저 20명에서 최대 40명까지 필요하다. 이를 운용 자금으로 환산하면, 연 20억~40억이 추정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