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부산 광복동·대구 동성로·광주 충장로

발행 2021년 08월 02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대구 동성로

 

부산 광복동 - 3단계 격상, 유동객 30~40% 감소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거리두기 3단계 격상 후 유동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작년 코로나 초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상황이 안 좋다. 여기에 무더운 날씨까지 겹치면서 상권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발걸음이 상당히 줄었다.

 

상권 관계자들은 3단계 격상 후 유동인구가 30~40% 줄어든 것으로 체감하고 있으며, 매출은 작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이이다. 주말 유동인구도 평일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 휴가철 특수도 작년에 이어 사라졌다.

 

의류 등 패션 매장은 물론 식당들마저 단축 운영을 하는 상황이다. 패션 매장의 경우 하루 영업시간이 종전 11~12시간에서 현재는 9~10시간으로 2시간 정도 줄었다.

 

패션 매장들의 신규 진출이나 폐점도 거의 없다. 최근 10년 이래 최다 공실이지만 좀처럼 채워지지 않고 있다. 식음료 매장들만 간간이 오픈하고 있다. 상권 한 관계자는 “패션 매장을 운영하던 건물들은 워낙 세가 비싸다 보니 건물주들이 세를 내려도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 동성로 - 글로벌 스포츠, 아웃도어만 팔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이달 매출은 전년 대비 보합세를 기록했고, 전월 대비는 10% 이상 하락했다.

 

폭우와 무더위가 오락가락하면서 유동인구가 크게 줄었다. 다행히 7월 중순 이후부터는 방학이 시작돼 유동인구가 소폭 늘었다.

 

신규 출점과 퇴점은 거의 없다. 글로벌 스포츠 ‘언더아머’가 2주 전 20평 규모의 매장을 오픈했지만 매출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나이키, 디스커버리,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글로벌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뒤를 이어 ‘자라’와 ‘스파오’ 등 SPA 브랜드의 매출이 높다. 이번 시즌에는 샌들, 티셔츠 등 판매가가 낮은 시즌 상품의 구매가 집중돼, 실적에는 도움이 되지는 못했다.

 

이곳은 경상권의 핵심 상권으로 공실률이 10% 미만으로 상당히 낮다.

 

 

광주 충장로 - 외식 매장만 간간이 오픈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6월 증가세를 보였던 유동인구와 매출이 7월 코로나 재확산으로 다시 주저 앉았다. 코로나 여파가 극심했던 작년 동기간과 매출은 비슷하고, 전달 대비로는 20% 가까이 줄었다. 그나마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유동 인구는 유지되어 왔는데,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시행 이후 발길이 크게 줄었다.

 

5월 이후부터 화장품 매장의 철수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달 ‘이니스프리’가 철수했고, 폐점이 예정되어 있는 매장도 다수다. 10~20대 여성 고객의 방문이 크게 줄면서 임대료조차 내기 힘든 상태가 된 매장이 다수라는 분석이다.

 

의류는 여전히 스포츠웨어와 아웃도어가 매출을 주도하고 있지만, 티셔츠와 샌들 등 단품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져, 매출은 기대 수준에 한참 못 미치고 있다.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외식 매장은 간간이 오픈되고 있다. 지난 달 카페 ‘더벤티’가 문을 열었고, 이달에는 ‘롤링파스타’가 영업을 시작했다.

 

상권 관계자는 “거리두기 완화를 기대했던 지난달까지 외식업 관련 입점 문의가 많았는데, 이달 중순 이후에는 뚝 끊긴 상태다. 상담 중이던 곳들도 결정을 보류하고 상황을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