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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 골프웨어 2017 패션 가이드
골프 대중화는 이제 시작

발행 2017년 05월 11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골프웨어 부활? …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다

골프 대중화는 이제 시작

40대 남성 선호도 높아 … 제도 개선되며 인식 변화

업계는 통상적으로 전체 인구 중 20% 이상이 골프를 치면 대중화가 이루어졌다고 판단한다.
국내에서 라운딩 경험이 있는 두잉(doing) 골퍼는 10년 전, 280만 명에서 현재 60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체 5천만 명 인구의 12% 수준이다.
그렇다면 향후 국내 골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까. 업계는 해외 선진국 등의 사례를 들어 국민 소득 수준에 따른 스포츠 활동의 변화가 대략 아래와 같은 흐름을 보인다고 판단한다.


 
 

이에 따르면 현재 국내 스포츠 액티비티 시장은 퍼스널스포츠, 즉 개인 운동 단계로 넘어가는 추세에 있다는 게 통상적인 분석이다. ‘보디 쉐이프’ 즉 몸을 가꾸는 인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작년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골프는 클럽 등 부대비용이 많이 드는 운동으로, 금전적 여유가 된다면 참여하고 싶다는 응답이 15.8%로 가장 높았다.
남자들을 기준으로 할 경우 19.6%로 조금 더 높았고, 연령대별로는 40대의 24.4%가 ‘골프’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래프 >


 
 

사실 최근 국내에 골프 문화가 급속도로 퍼진 것은 바로 스크린골프장 때문이다.
저비용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어, 여가 시간이나 취미 활동이 다양하지 못한 국내 특성 상 빠르게 확산됐다. 스크린골프장에서 골프를 접한 입문 단계의 젊은 층은 골프장의 잠재적인 고객들이다.
업계는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이 역으로 골프 대중화를 앞당기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많은 골프장이 접대골프 수요의 감소를 채우기 위해 입장료를 낮추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골프장 수는 재작년 519개소에서 작년 522개소, 연말에는 527개로 소폭 증가하지만, 골프 회원권 값 폭락에 따른 입회금 반환 사태가 가중되면서 대중골프장으로 전환하는 회원제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중제로 전환한 회원제 골프장수는 총 79개소이고 전환을 진행 중인 곳은 20개소, 추가로 30~40개소가 늘어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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