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 영 스트리트, 잔치는 끝났다
유통 수수료 인상, 상품 수급력 난관

발행 2017년 12월 28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여성 영 스트리트, 잔치는 끝났다

유통 수수료 인상, 상품 수급력 난관
“질적 성숙 기회로 봐야” 시각도

동대문 발 여성 영 스트리트 시장에 브레이크가 세게 걸리고 있다.
지난 2013년 백화점에서 하나의 조닝으로 자리 잡으며 신규 브랜드가 줄 잇고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 했지만, 작년을 기점으로 성장이 더뎌지고 신규 런칭을 찾아보기도 어려워졌다. 외형을 유지하더라도 갈수록 이익을 내기 쉽지 않아서다.
고속 ‘붐업(boom up)’된 만큼 ‘붐다운(boom down)’이 빨라졌다.
올 초에도 ‘라운지그레이’, ‘소호티카’ 등 중단 브랜드가 늘었고, 최근 2~3개 브랜드가 위기에 봉착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스트리트 브랜드 총괄 임원은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말처럼 핫한 상품 군은 맞지만 정통 브랜드들에 비해 상품력이 약하다보니 우려됐던 조기 단절이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
가장 큰 난관은 유통 수수료 인상이다.
지난 추동MD개편 때부터 유통사들이 수수료 인상 카드를 꺼내들며 브랜드 수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초기 20% 초반으로 적용되던 수수료가 27~28%까지 올라가는 중이다. 팝업도 오르기는 마찬가지다. 고비용 저효율 구조에서 확장여력을 갖춘 곳들만 끌고 가겠다는 것이다.
100% 바잉 상품을 구성할 경우 정상 판매율 90% 이상을 가야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 갈수록 안정된 판매율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수수료 인상은 곧 문을 닫으라는 통보나 다름없다. 2.5% 내외의 배수율로 버티기 어렵기 때문.
그렇다고 가격을 올리기도 쉽지 않다. 대부분 바잉 창구가 동대문으로 일원화돼 겹치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최근 동대문의 침체로 상품 수급력이 저하되고 있는 것도 걸림돌이다.
바잉을 담당하는 업계 관계자는 “바잉 기반이 되는 동대문이 30%이상 붕괴되면서 수량이나 아이템이 예전만 못하다. 가뜩이나 바잉 창구가 좁은데 선택 폭이 줄어드니 차별화가 더 어려워지고, 고객들이 느끼는 스트리트 브랜드에 대한 피로감도 커졌다”고 말했다.
결국은 제조 비중을 늘리는 수밖에 없고, 제조 비중을 늘리려면 유통볼륨이 일정 수준 이상 확보돼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제조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확대에 한계가 있는 백화점 이외 채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브랜드의 수명을 좌우할 것이라는 것.
작년부터 대리점 등 미 진출 채널 공략에 나서며 제조 비중을 키워가는 브랜드가 늘어난 이유다.
때문에 오히려 지금이 스트리트 시장이 성숙해질 수 있는 기회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붐업 시기에 맞물려 기초 체력도 갖추지 못한 브랜드들에까지 문을 열어주면서 난립했던 시장이 정리되면, 상대적으로 역량 있는 브랜드들의 확장성이 커지고 제대로 된 경쟁이 가능해져 시장이 상향평준화될 것이라는 것.
런칭 4년차에 들어선 한 스트리트 브랜드 영업팀장은 “제도권, 특히 백화점 안에서 살아남으려면 마진 구조를 바꿔야 될 필요가 있다”면서 “그러려면 생산을 늘려야 하고 생산이 안 되면 편집 기능이라도 높여야해 제조기반과 디자인력 등을 갖춘 브랜드 중심으로 걸러지고 이들이 진입할 수 있는 룸이 더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