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레드오션시장에서 성공하는 브랜드

발행 2018년 04월 12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레드오션시장에서 성공하는 브랜드

 

 

99년 “잘 자~ 내 꿈꿔”라는 유행어로 전 국민을 가슴 설레게 한 광고가 있었다. 조성모, 이정현이 나온 KTF의 n016 TV 광고였다. 누구나 잠들기 전에 하는 마지막 멘트가 될 만큼 광고는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정작 고객의 신규가입이나 번호이동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광고 소품 중의 하나였던 곰돌이 인형만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기막힌(?) 현상이 연출되었다. 그 이듬해엔 ‘선영아 사랑해’라는 광고 캠페인으로 온 나라가 또 한 번 들썩였고, 선영이가 누군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자 공중파 9시 뉴스에까지 소개될 정도로 이슈화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이 또한 ‘선영아 사랑해’라는 광고 메시지만 남기고 정작 알려야 하는 닷컴회사(miclub.com)는 알리지 못한 채 쓸쓸히 사라지고 말았다.


위의 두 가지 광고는 모두 이슈화하고 관심을 끄는 데는 탁월한 성공을 거두었지만 결과적으로 마케팅에는 실패한 대표적 사례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 문제의 요지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야기 주인공(팔고자 하는 상품)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인데 이를 간과한데 실패의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은 광고로 늘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배달의 민족 CAO (Chief Advisory Officer) 신병철 박사는 <논백 경쟁 전략>이라는 저서에서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만들어낸 대표적인 브랜드들을 제시한다. 그 첫 번째가 에스티유니타스의 수강료 환급제인데 40강으로 구성된 강의를 수강생이 끝까지 들으면 수강료를 100% 돌려주는 방식이다. 수강생과 부모님 입장에서는 강의를 모두 들으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수강료도 돌려받으니 일석이조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또한 회사는 인터넷 강의를 끝까지 듣는 것이 확률상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므로 손해 보는 일 없이 수강생들을 더 많이 등록시키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경쟁이 뜨거운 레드오션 중 하나인 치킨 시장에서 성공한 사례다. 대한민국 치킨집은 65만 개에 이를 정도로 더 치킨 브랜드가 발붙일 곳이 없다고 생각할 때 60계 치킨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매일 깨끗한 새 기름으로 하루에 딱 60마리의 닭만 튀겨서 판매한다는 슬로건과 함께 한 마리 팔릴 때마다 숫자가 줄어드는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며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도입했다. 2016년 1호점을 오픈한 이래 1년 만에 매장 수가 70개 이상으로 늘었고 현재까지 오픈 대기 중인 매장만도 수백 개에 이른다. 두 브랜드의 공통점은 더 파고들 틈이 없을 것 같던 욕망 가득한 레드오션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이다.


비슷한 제품들이 난무하는 레드오션 시장에서 마케팅에 성공하려면 소비자들이 필요를 느끼도록 새로운 스토리와 가치를 만들어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 KTF와 닷컴 광고처럼 이야기만 무성하고 브랜드 가치와 연결시키지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똑같은 닭을 팔아도 60마리만 만들어 판다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어야 하고, 수많은 인터넷 강의 시장에 손해일 것 같아 보이는 수강료 환급제를 제안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소비자들은 언제나 식상한 이야기가 아닌 남들과 다른 그 브랜드만의 가치와 스토리를 듣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