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자사몰 활성화는 ‘데이터 주도권’의 전제 조건이다
이봉교의 ‘진짜 이커머스 이해하기’ 

발행 2019년 09월 09일

어패럴뉴스기자 , webmaster@apparelnews.co.kr

 

이봉교 그루비 이사
이봉교 그루비 이사

자사몰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한 고객 이해를 심화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 다만, 자사몰 운영은 생각보다 많은 품이 들고 제대로 성장시키려면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전략과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

 

갈수록 데이터와 분석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물론 이커머스(온라인 쇼핑)도 예외는 아니다. 

 

오프라인 유통에서 고객의 성향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그에 비해 이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 데이터 수집은 효율적이고 용이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내려면 몇 가지 큰 전제 조건이 있다.

 

첫 번째는 자사몰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의지이다. 브랜드사들의 이커머스 형태를 크게 나누어 보면 입점형 플랫폼 이거나 자사몰이다.

 

입점형 플랫폼은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매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고객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얻기 어렵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로 인해 브랜드가 플랫폼 보다 고객 이해 측면에서 뒤쳐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따라서 자사몰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한 고객 이해를 심화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된다. 다만, 자사몰 운영은 생각보다 많은 품이 들고 제대로 성장시키려면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전략과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현재 자사몰 운영 수준에 대한 인식이다. 자사몰을 운영하는 브랜드라고 할지라도 현재 우리의 운영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잘 인식해야 한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몇 가지 지표를 점검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월 방문자 수, 전환율 등이다. 예를 들어 월 방문자 수가 5만 명 이하인 이커머스 사이트라면 아직 본격적인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단계는 아닐 수 있다.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일정 규모가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단계이다.

 

방문자수는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이미 잘 파악하고 있는 지표이지만 반면 전환율에 대해서는 한 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앞서 이야기 한 방문자를 일정 규모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것도 전환율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다. 같은 구매 전환율 1%라도 모수가 얼마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우선 가설을 세워 보고 분석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자사몰의 월 방문자 규모가 약 5만 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담당자나 부서장 입장에서는 고민에 빠질 수도 있다.

 

웹 로그 분석 툴이 제공하는 리포트만 보더라도 여러 가지 지표가 있지만 대략적인 데이터의 증감 성향을 이해할 수 있을 뿐, 그 이상의 통찰을 얻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그래서 분석 목적이나 방향을 먼저 고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우리 이커머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더 많은 상품이나 페이지를 둘러보게 하는 것이 중요할 거 같다'라는 가설들을 세우는 것이다.

 

이런 가설을 세우게 되면 어떤 데이터를 봐야 현상을 파악할 수 있을 지를 탐색하게 된다. 월간 페이지뷰는 늘고 있는 지, 방문자 당 평균 페이지 뷰는 어느 정도 되는 지 등의 데이터가 현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금 더 고민하다 보면 방문자 당 평균 체류시간도 중요할 수 있겠다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런 식으로 가설을 통한 분석 목적이 명확한 과제들을 설정하여 하나씩 진행하다 보면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다.

 

방대한 데이터나 지표들을 펼쳐 놓고 무언가를 얻으려 하면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함정에 빠질 수 있다.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은 마케팅, MD, UIX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다.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통한 실질적인 비즈니스 액션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칼럼에서는 전환율 지표를 가지고 이커머스 사이트 운영 대책을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 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