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美 갭그룹 사면초가 ‘출구가 안 보인다’

발행 2020년 06월 29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1분기 손실금 9억3,200만 달러

여름, 가을 신규 오더 중단, 이월 판매

상가 임대료 밀리자 건물주 줄 소송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기자] 미국 갭그룹(Gap Inc)이 사면초가다. 코로나 팬데믹의 패닉에서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하는 형국으로 내부 혼란과 지친 모습이 역력하다.

 

두 달이 넘는 록 다운으로 매출이 현격히 줄고 손실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미국 내 2,780여개 매장 가운데 문을 열지 못한 곳이 1,000여개가 넘는다.

 

갭그룹의 손실 규모를 보면 지난 1분기 중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줄었고 순 손실이 무려 9억3,200만 달러에 달했다. 창사 51년 만에 최악의 기록이다. 지난해 1분기에는 2억 2,700만 달러 흑자였다.

 

3대 대표 브랜드로 꼽히는 올드 네이비 60%, 갭 64%, 바나나 리퍼블릭이 61%의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온라인 판매는 올드 네이비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늘어난 것에 비해 갭과 바나나 리퍼블릭은 각각 -5%와 -2%로 취약성을 드러냈다. 저가 브랜드인 올드 네이비의 온라인 판매 호조는 할인 판매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갭그룹은 공격 경영을 통한 정면 돌파보다는 수성의 길을 걷는 모양새다. 코로나 사태가 발발하자 올 여름과 가을 신규 오더를 중단 시킨데 이어 올 봄과 여름 계절 상품 가운데 안 팔린 재고를 내년 시즌 이월해 판매하는 이른바 팩 앤드 홀드(Pack & Hold) 전략을 택했다.

 

할인 판매로 재고 부담을 줄이는 일반적인 관행과는 정반대의 전략으로 위험 부담이 크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계절을 타지 않는 베이직 상품의 경우가 아니라면 수시로 새 상품이 쏟아지는 트렌드 변화 때문에 상품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타미 힐 피거’, ‘캘빈 클라인’의 PVH 그룹 임마누엘 치리코 CEO는 ‘패션은 오래된 것일수록 값이 더 나가는 포도주와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갭그룹은 남성 애슬레틱 웨어 ‘힐 시티 (Hill City)’도 접기로 했다. 2년 전 여성 액티브웨어 ‘애슬레타’의 런닝 메이트로 런칭된 ‘힐 시티’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스테이엣 홈 인구가 늘어나면서 기대를 모아왔는데 전혀 뜻밖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갭그룹 소니아 싱갈 CEO는 ‘더 큰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해명했다.

 

최근 들어서는 펜데믹 기간 갭그룹이 지급을 미뤄온 매장 임대료 문제도 법정 소송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 최대 쇼핑몰 상가주인 사이먼 프러퍼티 그룹이 갭을 상대로 지난 3개월 간 밀린 임대료 6,590만 달러 납부를 독촉하는 소송을 제기한데 이어 브룩스필드 프러퍼티 파트너스도 텍사스주 갭 스토어의 3개월 체납 임대료 200만 달러에 대한 독촉 소송을 제기했다. 브룩스필드는 소장을 통해 갭의 텍사스 매장 체납 소송은 갭의 미납 매장 가운데 한 사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뉴욕 맨해튼의 ‘갭’ 플래그십 스토어, ‘올드 네이비’의 필라델피아와, 샌프란시스코 매장에 대한 임대료 독촉 소송도 줄을 잇고 있다.

 

북미 지역 2,758개 매장에 대한 갭 그룹의 월 임대료는 1억1,500만 달러에 이른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