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1분기 저조한 출발...전 유통 역신장

발행 2024년 03월 27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백화점 여성복 조닝 / 사진=어패럴뉴스

 

소비 심리 위축에 추운 날씨 이어져

백화점 영캐주얼 두 자릿수 역신장

가두점, 온라인 한 자릿수 마이너스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업계가 올 1분기에도 역신장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주요 여성복을 대상으로 1분기 실적(3월 26일 기준)을 조사한 결과 소비 위축, 날씨 영향으로 백화점, 가두점, 온라인 모두 전년 대비 마이너스 신장을 기록했다. 상위 2~3개 브랜드나 매장이 늘어난 곳만 전년 수준 이상을 유지했고 두 자릿수 빠진 곳이 대부분이다.

 

특히 3월 낙폭이 두드러졌다. 영하권의 추운 날과 비오는 날이 많아 판매가 더 저조했다. 셔츠(블라우스), 데님, 니트류만 반응이 있고, 재킷, 점퍼 판매가 뚝 떨어지며 객단가 확보가 쉽지 않았다.

 

백화점 조닝별 마감 상황을 보면 영캐주얼은 15~16%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월 한 자릿수 하락세였지만 2월 10% 중반, 3월 20~25%로 뒤로 갈수록 부침이 심화됐다.

 

매장에 합산되는 온라인 매출도 작년 가을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지속, 낙폭을 키웠다. 온라인 매출 기준 롯데가 30%, 신세계가 20% 빠지는데 수요 분산도 이유지만 플랫폼 내 할애되는 구좌가 줄어들며 이전보다 노출이 쉽지 않은 것도 부진을 키웠다.

 

영스트리트는 영캐주얼보다 하락 폭이 더 크다. 평균 20%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역시 3월 하락이 부진 폭을 키웠다. 3월 30%, 많게는 40% 가까이 역 신장했다.

 

영캐릭터는 영캐주얼이나 영스트리트보다는 나은 편이나 평균 10% 줄었다. 커리어는 지난해 부진했음에도 5%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 2월 대부분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3월 오락가락한 기온에 판매가 원활하지 않았다.

 

영캐주얼 브랜드 한 관계자는 “봄 상품 반응 자체를 기대하기 어렵다. 3월 4주 차 주말에 따뜻했지만 그때도 수요가 올라오지 않았다. 경쟁 브랜드들 대상으로 주요 아이템 판매추이를 조사해보니 아우터류가 25%대, 원피스류가 20% 가까이 줄었다”며, “물량을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줄였는데도 지난해와 비슷한 소진율을 보이는 곳이 많다“고 말했다.

 

가두 여성복은 그동안 전년 수준 이상을 유지하며 백화점 대비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왔으나, 봄 시즌 힘을 받지 못하면서 1분기는 누계기준 평균 3~4% 역신장을 기록했다.

 

브랜드별 편차가 큰데, 충분한 물량을 바탕으로 유통망 확장이 이뤄진 곳은 신장을 지속했고 저조한 곳은 물량이 더 줄면서 1, 2월 7~10%, 3월 11~20% 역신장했다.

 

어덜트 여성복의 한 관계자는 “1월은 선방했지만 2월은 설 연휴로 영업 일수가 줄어들어 힘들었고, 3월은 간절기 선구매가 조금씩 올라오긴 했지만 제대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 쉽지 않았다. 예전보다 고객들의 가격 민감도도 커져 상권별 단골 파워가 단단한 점주가 운영하는 2~3개 점포에 매출이 집중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